15일부터 재난지원금 신청, 콜센터·ARS 신청 통해 가능…기부 취소 기간도 연장

2020.05.15 10:17:26

 

[IE 경제] 15일부터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때 카드사 콜센터와 자동응답시스템(ARS)을 이용할 수 있다.

 

이날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각 카드사는 정부 요청에 따라 콜센터와 ARS를 통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정비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지난 11일부터 카드사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서만 신청할 수 있었다. 하지만 노년층을 비롯한 일부 국민들은 온라인을 통한 신청이 어렵다는 불만과 민원이 지속 제기됐다. 이에 정부는 각 카드사에 콜센터와 ARS를 통한 신청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정비하라고 지시했다. 

 

ARS로 신청할 수 있는 시간은 오전 12시30분부터 오후 11시30분, 콜센터 접수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다만 카드사별로 차이가 있다. 신한, 삼성, 하나카드는 콜센터를 24시간 운영하며 KB국민·현대·롯데·우리·BC카드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재난지원금의 기부 취소 기한도 늘어난다. 카드사별로 차이가 있지만 빠르면 이날부터 신청 날짜와 상관없이 취소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기부를 신청한 당일에만 가능했지만, 국민들이 실수로 기부하는 사례가 늘어나자 기간을 늘린 것이다. 

 

한편, 이날은 출생연도 끝자리가 5와 0인 세대주라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 전날 자정 기준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한 가구는 전국 572만1000가구며 지원금 신청 규모는 총 3조8377억 원이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김수경 기자 sksk@issueedic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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