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에 문구 새겨드립니다" 카드업계, 리텐션 마케팅하는 이유는?

2020.11.27 17:35:27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소비 심리가 얼어붙으면서 신용카드 신규 발급 증가 폭이 둔화되자, 카드사들이 기존 고객 모시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를 리텐션 마케팅(Retention Marketing)이라고도 하는데요. 이미 정보가 있는 회원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전개해 매출 극대화를 노리는 것입니다.

 

27일 KB국민카드에 따르면 이 카드사는 지난 25일부터 KB국민카드를 10년 이상 이용한 회원에 한해 '레터링 서비스'를 실시했는데요. 

 

 

이는 나무 소재 친환경 플레이트에 원하는 문구와 거래기간을 레이저로 각인해주는 특별 서비스입니다. 서비스를 원하는 회원은 ▲이지 링(Easy ring) 티타늄 ▲탄탄대로 온리유 티타늄 ▲탄탄대로 올쇼핑 티타늄 ▲가온 비즈(Biz) 티타늄 ▲골든라이프 티타늄카드 중 하나를 선택해 신청하면 됩니다. 대상 카드는 장기 거래 고객이 가장 많이 발급하는 상품들이라고 하네요.

 

이에 대해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장기거래 고객들의 발급 비중이 높은 상품으로 시작했다"며 "추후 고객 반응 등을 고려해 필요 시 상품 확대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제언했습니다. 

 

KB국민카드 외에도 여러 카드사가 자사의 신용카드를 꾸준히 이용하는

고객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하나카드는 모바일 카드를 고객이 원하는 대로 디자인할 수 있는 '나만의 카드 디자인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하나카드 고객이라면 누구나 하나카드 애플리케이션(앱)인 '하나원큐페이'에서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로 모바일 카드를 꾸밀 수 있는데요.

 

하나카드 측은 "모바일 카드를 이용하는 고객이 늘어나면서 편리한 기능뿐 아니라 손님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고민하던 중 이 서비스를 기획하게 됐다"고 설명하네요. 

 

또 기존에는 고객이었으나 발길을 잠시 끊은 고객 재유치에 힘을 쓰는 카드사도 있습니다. 신한카드는 이달 말일까지 신한카드 온라인 채널을 통해 발급한 대상 카드가 있는 고객 중 6개월간 신한카드 이용 이력이 없는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펼치는 중인데요. 이 기간 10만 원 이상 신한카드로 결제한 고객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 20장을 지급합니다. 

 

여기 더해 이벤트에 응모하면 신한카드 탑스클럽(Tops Club)에서 다음 달 15일부터 내년 4월14일까지 4개월간 클래식 등급의 우대혜택을 제공하는데요. 신한카드 탑스클럽은 신한금융그룹의 우수고객 혜택 프로그램인데 프리미어, 에이스, 베스트, 클래식 등 4단계로 나뉘며 각종 할인 및 무이자할부, 신한금융그룹 계열사 우대와 같은 혜택이 있습니다.

 

이벤트 대상카드는 신한카드 ▲딥 드립 플래티넘(Deep Dream Platinum)+ ▲미스터 라이프(Mr. Life) ▲딥 온 플래티넘(Deep On Platinum)+ 등 총 20종의 상품입니다. 

 

이 같은 기존 고객 유치 서비스가 등장하게 된 원인 중 하나는 신용카드 신규 발급 건수의 감소인데요.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신용카드 누적 발급 장수는 1억1253만 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 늘었지만 지난 2018년 5.6%, 지난해 상반기 5.6%, 지난해 말 5.6%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거의 반 토막인 증가율입니다. 심지어 올해 상반기 체크카드의 경우 1억1159만 장으로 1년 전보다 0.2% 줄었고요.

 

이 같은 마케팅을 통해 함박웃음을 지었던 카드사의 사례도 있습니다. 바로 우리카드인데요. 이 카드사는 작년 초 무실적 및 저실적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집중하는 리텐션마케팅부를 신설해 휴면고객을 줄이는 성과를 냈습니다. 실제 올해 3분기 우리카드의 휴면카드 수와 비중은 79만4000장, 8.55%로 꾸준히 하위권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또 올 3분기 당기순이익은 107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3%나 올랐고요.

 

이처럼 신규 고객 혜택에 집중하던 카드사들이 기존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계속 고군분투할 예정인데요. 지갑 속에 신용카드 3.9개(지난해 말 기준)를 넣고 다니는 현대인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겠죠?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김수경 기자 sksk@issueedico.co.kr
Copyright © Issueedico All rights reserved.

2024.03.29 (금)

  • 동두천 1.0℃흐림
  • 강릉 1.3℃흐림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고창 6.7℃흐림
  • 제주 10.7℃흐림
  • 강화 2.2℃흐림
  • 보은 3.2℃흐림
  • 금산 4.4℃흐림
  • 강진군 8.7℃흐림
  • 경주시 6.7℃흐림
  • 거제 8.0℃흐림
기상청 제공

상호(제호) : 이슈에디코 l 주소 : 서울특별시 동작구 동작대로1길 18 l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5210 대표전화 : 070-8098-7526 l 대표메일 : eigig@issueedico.co.kr l 발행·등록일자 : 2018년 5월 22일 l 발행·편집인 : 정금철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은 발행·편집인이며 대표전화 및 대표메일로 문의 가능합니다. Copyright © Issueedic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