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활황·코로나19에 증권사 챗봇서비스 이용량 급증

2021.03.05 16:45:35

 

[IE 금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된 가운데 주식 투자 열풍까지 일어나면서 증권사 챗봇 서비스 이용량이 급증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월 대신증권 챗봇 서비스인 '벤자민'을 통해 들어온 고객 문의는 5만3000건을 기록했다. 이는 역대 월간 최대 문의 건수라는 게 대신증권의 설명이다. 1일 평균 1710건의 문의가 접수됐다.

 

벤자민이 지난해 처리한 문의는 총 44만 건을 뛰어넘었는데, 이는 전년 대비 약 56%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3월 이후로 펼쳐진 활황장과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비대면 문의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벤자민을 통한 문의 중 가장 많은 영역을 차지한 것은 홈트레이딩시스템(HTS)와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비롯한 온라인 거래 매체 사용법이었다. 또 수수료와 같은 증권 업무와 해외주식투자 부분도 있었다.

 

벤자민이 업계 최초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대화형 챗봇이라는 것도 이번 문의 성장에도 한몫했다. 벤자민은 업계 최초 AI를 활용한 대화형 챗봇이다. 처음 개발됐을 당시 벤자민은 계좌 관리, 공인인증서 안내와 같은 단순 업무와 관련 영역에 대해서만 답변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공모주 청약, 신용대출, 고객별 맞춤 주식 종목 등 약 2000개 이상의 영역에 대해 답변 가능하다.

 

대신증권 안석준 스마트Biz추진부장은 "비대면 투자가 활발해지고 있는 만큼 벤자민을 활용한 고객 문의가 증가하는 추세"라며 "벤자민의 서비스영역을 단순 업무에서 고도화된 업무까지 넓혀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김수경 기자 sksk@issueedic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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