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美 SVB 파산에 은행권 긴장…업계 "미칠 영향력 제한"

[IE 금융]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이 파산하면서 우리나라 은행권도 긴장하고 있다. SVB 파산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에서 시작됐기 때문. 반면 국내 은행들의 전반적인 건전성이 양호한 만큼 미칠 영향력은 제한적이란 분석도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미 연준의 고금리에 이어 고객의 대규모 예금 인출 때문에 SVB가 파산했다. SVB의 지주사인 SVB파이낸셜은 약 18억 달러에 달하는 손해를 보더라도 보유한 매도가능증권 대부분을 팔겠다 선언했고 발표 이틀 만에 곧바로 은행 폐쇄가 결정됐다.

 

이처럼 SVB 파산이 가파른 금리 인상에서 촉발된 만큼 국내 은행권도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걱정도 제기됐다.

 

현재 미국 기준금리는 4.50~4.75%로 지난 2007년 이후 최고 수준이다. 앞서 연준은 지난해 3월 기준금리를 0.25%포인트(p) 인상한 이후 일곱 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인상했다. 이 가운데 같은 해 6월, 7월, 9월, 11월에는 '자이언트 스텝(한 번에 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을 밟기도 했다.

 

한국은행(한은) 역시 지난해 4월부터 올해 1월까지 사상 최초로 일곱 차례 연속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해 현재 기준금리는 3.5%다.


그러나 이번 SVB 파산 사태가 국내 은행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리라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SVB는 벤처캐피탈과 기술 스타트업 전문은행으로 자금 조달과 투자가 편중됐지만, 이와 달리 국내 은행들의 경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늘어난 유동성을 주로 대출에 활용했다.

 

한은에 따르면 예금은행의 수신 잔액은 지난해 말 기준 2243조5000억 원으로, 전년 말보다 107조4000억 원 증가했다. 이 기간 은행을 포함한 전체 금융권 가계대출은 8조7000억 원 감소했지만, 은행 기업대출은 지난해 12월 말 잔액 1170조3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4조6000억 원 뛰었다.

 

대신증권 박혜진 연구원은 "SVB는 국내 은행의 사업모델과 판이하기 때문에 국내 은행의 유동성 위기로 번질 우려는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은행권 관계자는 "SVB와 국내 은행의 사업 모델은 다르기 때문에 SVB 사태가 금융권의 시스템 리스크로 확산할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렇지만 금융당국은 혹시 모를 리스크에 대한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있다. 전날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금융시스템을 재점검하면서 긴장을 늦추지 말고 필요시에는 신속한 시장안정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은 이번 사태가 금융권 전반의 시스템 리스크로 확산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문가 시각이 우세한 상황"이라면서 "향후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관계부처 및 관계기관과 함께 국내외 금융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해달라"고 덧붙였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금융사별로 마련된 비상 자금조달계획 점검을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이 원장은 "이번 사태는 SVB의 특수한 영업구조가 최근 금융긴축 과정과 맞물려 발생한 경우고 미국 정부 및 감독당국이 모든 예금자를 보호하기로 하면서 시스템적 리스크로 확대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면서도 "유사한 영업구조를 갖는 미국 내 금융사 등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등 당분간은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