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최근 5년간 4대 은행 점포 570곳 폐쇄…공동지점은 4곳뿐

 

[IE 금융] 최근 5년간 은행이 약 570곳의 점포를 없앴지만, 공동점포 설립은 4곳에 그쳐 금융 취약계층이 소외된다는 지적이 등장했다.

 

22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의원에 따르면 국내 4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은 지난 2018년 36곳을 폐쇄했는데, 이후 해마다 계속 늘어 지난해 154곳의 점포 문을 닫았다.

 

은행별로 보면 신한은행이 161곳으로 가장 많았으며 ▲하나은행 159곳 ▲우리은행 146곳 ▲KB국민은행 104곳 순이었다.

 

금융위원회(금융위)는 지난해 6월 은행들의 지점 수가 급격히 축소되는 상황과 관련해 '은행권 오프라인 금융서비스 접근성 제고 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여기에는 '금융사 공동지점 활성화'가 포함됐다. 

 

그러나 작년 말 현재 운영 중인 은행 공동지점은 총 4곳에 불과해 폐쇄된 점포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다는 지적이 일었다.

 

여기 더해 금융위는 '입출금 등 단순 업무 제공 오프라인 채널 다양화' 계획을 세우면서 '편의점 등 입출금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겠다고 알렸다. 하지만 2021년~2022년간 편의점 점포는 단 9곳이 늘어났다.

 

이와 관련해 윤 의원은 "금융의 공공성은 매우 중요하다"며 "금융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보완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현재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이 경기 양주와 경북 영주, KB국민은행과 부산은행이 부산 금곡동,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이 경기 용인에서 각각 공동점포를 운영 중.

 

또 입출금 등을 할 수 있는 편의점 점포를 보면 하나은행이 3곳, 신한·KB국민은행이 각각 2곳을 설치. 우리은행은 1곳을 신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