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영돈 PD "故 김영애씨에게 사과…양심적 먹거리로 공익사업할 것"

[IE 사회] '소비자고발'과 '먹거리X파일' 등을 진행했던 이영돈 PD가 과거 황토팩 안전성 문제로 고심하다 세상을 떠난 배우 고(故) 김영애 씨에 대한 심경을 밝혔다.

 

이 PD는 11일 서울 중구 태평로 인근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몇 년 전 방송을 하다 일생일대의 큰일을 맞았는데 2007년 KBS 시사고발프로그램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에서 김영애 씨가 사업한 황토팩에서 쇳가루가 검출됐다는 보도를 했던 일"이라고 입을 뗐다.

 

이어 "보도 이후 소송이 5년간 이어졌는데 고인이 받았던 고통을 느끼며 오랫동안 사과하고 싶었다. 나 역시 오랜 기간 괴로웠는데 사과할 시점을 잡지 못했다"며 "김영애 씨가 세상을 떠난 후 문상 안 가냐는 댓글들도 봤다. 가고 싶었지만 용기가 안 났다. 그런 얘기가 나올 때마다 언젠가는 사과해야 하는데 생각했는데 이렇게 늦어졌다"고 덧붙였다.

 

또 "늦은 걸 알지만 김영애 씨께 사과하고 싶다. 하늘에서 편히 쉬시길 바란다"며 "사과하면 편해질까 했지만, 역시 아니다. 내가 평생 지고 가야 할 짐이다. 김영애 씨는 꿈에도 한 번씩 나온다"고 말을 보탰다.

 

당시 해당 보도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알려졌지만 2012년 대법원은 이 PD가 진실로 믿을 타당한 이유가 있었고 보도 목적도 공익을 위한 것이라며 이 PD의 편을 들어 손해배상 소송에서도 이 PD가 승소했다.

 

이 PD는 다시는 탐사보도 또는 고발 프로그램을 절대 하지 않겠다며 그가 연출하지 않은 대만카스테라 콘텐츠와 방송 중 실수가 있었던 그릭요거트 등 사례를 언급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추적 60분' '소비자고발' '먹거리X파일' 등을 맡으면서 일반화의 오류로 한 곳을 고발하면 동종업계가 전체적인 피해를 볼 때 가장 괴로웠다는 얘기도 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사업과 관련한 얘기를 꺼냈다. 3년 전 설립한 더콘텐츠메이커를 폴 뉴먼이 세운 '뉴먼스 오운' 같은 식품회사로 육성해 양심적인 먹거리로 공익적 사업을 하고 싶다는 제언이다. 김영애 씨의 사후 사과에 이어 나온 발언이라 논란이 예상된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