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햇살론 17' 2일 출시…저소득·저신용자도 '최대 1400만원'


[IE 금융] 2일 금융위원회와 서민금융진흥원은 13개 시중은행과 47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 고금리 대안상품 '햇살론17'를 출시했다. 

 

햇살론17은 제2금융권 20% 이상 고금리 대출보다 낮은 수준의 상품이며 연체 없이 성실상환하는 경우 매년 1~2.5%포인트의 금리가 인하된다. 

 

이 상품은 3년 또는 5년 중 본인이 원하는 만기를 선택해 매월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하는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방식이다. 또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어 상환하는 과정에서 여유자금이 생기면 언제든 바로 상환할 수 있다. 

 

이용한도는 은행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간편심사의 경우 최대 700만 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대면상담의 경우 최대 1400만 원까지 가능하다. 금리는 모두 17.9%다. 

 

이용가능 대상은 직전 세전소득으로 연소득 3500만 원 이하거나 KCB·NICE 등급 중 낮은 등급 기준 신용등급 6등급 이하 및 연소득 4500만 원 이하인 저소득·저신용자다. 

 

다만 현재 대출을 연체 중이거나 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부담이 과도하게 높은 경우 이용이 제한될 수 있다. 

 

이용가능 은행은 ▲KEB하나 ▲신한 ▲우리 ▲KB국민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수협은행과 지방은행(경남·광주·대구·부산·전북·제주은행)이다. 내년에는 SC제일·씨티은행에서도 출시될 예정이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