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내년부터 개인 신용평가 등급제→점수제 전환…"240만 명 금리 혜택"

[IE 금융] 1단계에서 10단계로 구성된 개인 신용등급제가 내년부터 1000점 만점의 신용점수제로 전환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오는 2020년 기존 신용등급을 신용점수로 원활히 전환하기 위해 '개인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전담팀'을 출범, 운영방안 논의를 위한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고 5일 알렸다. 

 

전담팀은 기존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마련된 금융 관련 법령, 서민금융상품, 공공기관 업무규정 등에 대한 개정 방안을 마련하고 점수제 전환에 따른 대출 승인 여부와 같은 예측가능성 저해, 대출 거절 시 금융사의 설명상 어려움 등을 보완할 예정이다. 여기 더해 금융사 자체 신용평가모형 변경에 신용점수를 활용할 수 있는 기준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이 같은 신용평가제 개편 정책은 지난해 1월 발표한 개인신용평가체계 개선방안의 후속조치다. 다만 현재 신용등급이 널리 활용되는 점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점수제 전환을 진행하고 있다.

 

우선 지난 1월에는 자체 신용위험평가 역량이 높은 5개 시중은행에 신용점수제를 시범 적용했다. 이번 시범 시행 기간에는 고객 상담·설명 등을 위해 신용등급과 신용점수를 병행 활용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내년부터 보험과 금융투자회사, 여신전문금융회사 등 전 금융권으로 신용점수제 도입이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그동안 신용등급이 일정 이하인 경우 대출 거절 혹은 기한 연장 시 소득정보 추가 확인 등이 필요했으나 앞으로는 신용점수에 따른 유연한 여신 승인 및 기한 연장 기준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 현재 신용등급이 일정 이상인 경우에 대해서만 금리 할인이 적용됐다면 앞으로는 신용점수에 따라 금리 할인 수준을 세분화시켜 적용받을 수 있다.

 

금융당국은 현 등급제 아래서 평가상 불이익을 받는 금융소비자 약 240만 명가량이 약 연 1%포인트 수준의 금리 절감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추진 일정에 맞춰 내년 중 신용점수제 전환을 차질없이 완료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