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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만족은 '할리스' 품질만족은 '스벅'

 

[IE 산업] 소비자들이 할리스커피를 가장 만족하고 호감이 높은 커피전문점으로 꼽았다. 국내 커피전문점 중 최대 매출을 기록하는 스타벅스는 근소한 점수 차로 2위를 기록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이디야커피 ▲커피빈 ▲투썸플레이스 ▲할리스커피 등 매출액 상위 6개 커피전문점의 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25일 알렸다. 이는 지난 9월4일부터 16일까지 소비자 1031명에게 진행했다.

 

조사대상 6곳 종합만족도는 평균 3.88점이었다. 사업자별로는 할리스커피가 3.95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스타벅스 3.93점, 엔제리너스 3.86점 순이었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전체 평균이 3.97점이었고 스타벅스가 4.12점으로 가장 높았다. 상품 특성 만족도는 제품, 매장 접근성, 매장이용 편의성, 가격 및 부가혜택 등을 평가한 결과 할리스커피 3.85점, 엔제리너스 3.85점, 커피빈 3.80점 등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 커피전문점을 골라 가는 가장 큰 이유로는 '지리적 접근성'이 49.0%로 가장 컸으며 제품의 맛(24.7%), 분위기(8.2%)가 그 뒤를 이었다. 

 

소비자들의 커피전문점 1회 방문 시 평균 이용 금액은 5000원이 23.2%로 가장 많았다. 그 뒤를 이어 6000원(20.7%), 1만 원 초과(16.3%) 순이었다.

 

소비자가 생각하는 커피(아메리카노 기준) 1잔의 적정가격을 조사한 결과 3055원으로 지난 2017년 2886원 대비 169원 상승했다.

한국소비자원 측은 "이번 조사 결과를 사업자와 공유해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분야의 품질 향상을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