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커스텀카드 '롯데 스타일카드' 발급 중단 이유는?

2020.12.04 15:58:29

 

앞으로 신용카드 소비자가 직접 카드 플레이트에 원하는 사진이나 그림을 입힐 수 있는 커스텀카드는 이제 만날 수 없게 됐습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29일부터 롯데카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실물 신용카드 플레이트에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입힐 수 있는 '이미지 교체 서비스'가 가능했던 '스타일카드'의 발급을 중단하기로 했는데요.

 

발급 중단 대상 카드는 ▲스타일 롯데카드 ▲스타일 DC Plus 카드 ▲스타일 롯데체크카드 ▲스타일 롯데포인트 플러스 체크카드 ▲스타일 세븐일레븐 멤버십롯데체크카드 ▲스타일 기프트카드입니다.

 

이와 관련해 롯데카드 관계자는 "스타일카드 이미지편집기 프로그램의 브라우저 지원 기술 종료에 따라 발급을 중단했다"고 설명했고요.

 

스타일카드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편집기는 어도비 플래시로 제작됐는데요. 이는 브라우저에서 애니메이션, 게임, 음악 등 여러 콘텐츠를 제작·재생 가능한 소프트웨어 기술입니다. 그러나 개발사 어도비와 익스플로어, 크롬, 파이어폭스 등 브라우저 업체들이 올해 말 어도비 플래시 지원을 종료하면서 롯데카드도 운영을 끝낼 수밖에 없던 거죠. 

 

롯데카드를 마지막으로 이제 커스텀카드는 국내에서는 볼 수 없게 됐습니다. 카드사들은 2000년도 후반 개성과 감각을 중시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직접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카드상품을 우후죽순 출시했는데요.

 

 

관련 카드를 가장 먼저 내놓은 곳은 삼성카드입니다. 지난 2006년 삼성카드는 셀디(셀프 디자인)형 신용카드를 내놓았지만 2016년에 없앴고 올해 5월 셀디형 선불카드(기프트카드)의 출시를 중단했는데요. 자신이 직접 사진이나 원하는 이미지를 고른 뒤 카드에 입힐 수 있어 인기를 끌었지만, 발급 수량이 저조해 없애게 됐다는 게 삼성카드의 설명입니다.

 

현대카드도 지난 2012년 'it card(잇 카드)'라는 상품을 선보였는데요. 이 카드는 이미지가 아니라 현대카드가 제공하는 이미지와 컬러를 조합해 만들 수 있었던 상품이었지만 2017년 초 단종됐습니다.

 

신한카드의 '마이스타일카드'도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그림과 사진을 카드 플레이트에 담을 수 있었지만 역시나 지금은 존재하지 않고, KB국민카드도 이와 비슷한 'e-PHOTO 카드'를 서비스했었지만 2016년 판매를 멈췄습니다. 지난해 IBK기업은행도 반려동물 특화 카드인 '참! 좋은 내사랑PET카드'의 판매를 중단했는데요. 이 카드도 원하는 사진을 직접 넣어 만들 수 있었습니다.

 

DIY 카드들이 사라진 건 소비자들의 외면이 가장 큰데요. 이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DIY 디자인 카드들이 출시됐을 당시에는 카드 플레이트 디자인이 특색 있지 않았지만, 현재는 고객 니즈를 충족할 만한 다양한 플레이트의 카드들이 많이 나왔다"고 말하네요. 

 

다만 이런 가운데 최근 몇몇 카드사들은 DIY와 관련한 서비스를 마련하기도 했는데요. 하나카드는 모바일 카드를 고객이 원하는 대로 디자인할 수 있는 '나만의 카드 디자인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하나카드 고객이라면 누구나 하나카드 애플리케이션(앱)인 '하나원큐페이'에서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로 모바일 카드를 꾸밀 수 있습니다.

 

하나카드 측은 "모바일 카드를 이용하는 고객이 늘어나면서 편리한 기능뿐 아니라 손님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고민하던 중 이 서비스를 기획하게 됐다"고 제언하네요. 

 

 

KB국민카드도 10년 이상 고객 회원에 한해 '레터링 서비스'를 실시했는데요. 나무 소재 친환경 플레이트에 원하는 문구와 거래기간을 레이저로 각인해주는 특별 서비스입니다. 한글 12자 또는 영문 24자 이내로 작성 가능하고요.

 

서비스를 원하는 회원은 ▲이지 링(Easy ring) 티타늄 ▲탄탄대로 온리유 티타늄 ▲탄탄대로 올쇼핑 티타늄 ▲가온 비즈(Biz) 티타늄 ▲골든라이프 티타늄카드 중 하나를 선택해 신청하면 됩니다. 대상 카드는 장기 거래 고객이 가장 많이 발급하는 상품들이라고 하네요.

 

이에 대해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장기거래 고객들의 발급 비중이 높은 상품으로 시작했다"며 "추후 고객 반응 등을 고려해 필요 시 상품 확대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발급받은 카드별로 모두 상이한 나무물결 디자인과 개성 있는 레터링 문구를 통해 고객의 소유 욕구와 감성을 충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이네요.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김수경 기자 sksk@issueedic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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