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E 산업] 배달 플랫폼 배달의민족(배민)에 이어 쿠팡이츠도 배달앱 상생 요금제를 실시하며 자영업자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이츠와 배민은 매출 규모에 따라 중개이용료를 2~7.8%로 내린 상생 요금제를 각각 오는 4월과 이달 26일부터 시작한다.
우선 쿠팡이츠는 매출 구간에 따라 중개이용료와 배달비를 차등 적용해 월 단위 환급을 진행하기로 했다. 배민은 이전 3개월 매출을 기준으로 삼아 차등 수수료 구간을 지정, 현재 매출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이 두 업체의 방식은 다르지만, 매출 규모를 ▲상위 35% ▲상위 35%~50% ▲50%~80% ▲80% 이하 등 네 개 구간으로 나눠 중개수수료는 2%·6.8%·7.8%, 배달비는 1900~3400원을 적용한다는 점은 동일하다.
업계는 이 같은 상생 요금제 도입이 이뤄질 경우 매출 하위 음식점에 보다 많은 혜택을 돌아가 대형 프랜차이즈 가맹점과 개인 음식점 격차가 벌어지는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성훈 의원이 국세청에서 받은 지난 2022년 귀속분 소득신고 현황 자료를 보면 연 매출 4800만 원 미만의 음식점 간이사업자는 23만1276만 명으로 전체 간이사업자의 70% 이상을 차지했다. 평균 매출액이 2430만 원, 즉 한 달 매출이 200만~400만 원인 일반 사업자도 9만6539명이었다.
이와 달리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점 정보공개서를 살피면 대기업 프랜차이즈 외식 가맹점은 17만9923개로 가맹점당 평균 매출액은 3억1400만 원으로 집계됐다.
쿠팡이츠 관계자는 "상생협의체 취지와 협의를 바탕으로 영세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신규 사업자를 비롯한 업주의 부담을 덜 수 있는 상생 요금제를 이행할 것"이라며 "업주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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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1월 배달업체와 입점업체가 배달 수수료 관련 상생안을 마련하기 위한 상생협의체가 열두 번 만에 논의한 끝에 합의. 이는 지난 7월 상생협의체가 출범한 지 4개월 만. 협의체에서는 소비자가 음식배달을 주문했을 시 입점업체가 배달플랫폼에 주는 중개수수료를 현행보다 일부 낮춘 차등수수료를 도입하기로 결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