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브랜드' 찾자" 리브랜딩하는 기업들

2018.08.24 15:19:05

"인생 책, 인생 술, 인생 파데(파운데이션), 인생 맛집…"

 

[IE 얽설] 여러분의 인생템(인생에서 가장 좋은 아이템)은 무엇인가요? 저의 경우 예전에 우연히 H&B(Health&Beauty)스토어 랄라블라에서 인생 파운데이션을 발견했는데요.

 

믿고 쓰는 제품이다 보니 파운데이션을 다 사용했을 때마다 랄라블라에 가 그 제품을 삽니다. 랄라블라에서만 팔고 있는 브랜드이기 때문이죠. 만약 그 제품이 없을 경우에는 같은 브랜드의 다른 제품을 구매하는데요.

 

랄라블라에 진열된 테스트용 파운데이션. 

 

이처럼 브랜드의 힘은 대단하죠. 소비자들에게 신뢰받는 브랜드는 두터운 지지층을 구축함과 동시에 수익을 끌어올릴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곤 합니다. 최근 이를 위해 '리브랜딩(Re-Branding)'하는 회사들이 눈에 띄게 늘었는데요.

 

제가 이 화장품을 사는 랄라블라도 최근 리브랜딩된 H&B스토어죠. GS리테일은 지난해 왓슨스의 보유 지분을 모두 인수하며 독자경영에 나서면서 올해 초 '왓슨스'라는 간판을 랄라블라로 교체했습니다.

 

다만 교체의 힘은 아직 발휘되지 못하고 있는 듯합니다. 올 상반기 랄라블라가 포함된 GS리테일의 기타 부문 영업적자는 215억 원으로 1분기 139억 원보다 76억 원 늘었죠.

최근 사명 변경한 곳들 로고. (출처: 각 사)

 

이러한 리브랜딩은 금융권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지난해 HMC투자증권에서 현대차투자증권, 지난 7월 현대차증권으로 사명이 변경된 이 증권사도 그 효과를 톡톡히 봤다네요.

 

이 회사의 상반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8.6% 증가한 37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당기순이익 역시 274억 원으로 같은 기간 14% 증가했죠.

 

지난해 동부그룹은 DB그룹으로 사명을 변경하기도 했는데요. 특히 금융 계열사들은 새 이름을 알려 소비자들의 혼란을 막기 위해 광고부터 이벤트, 신상품 출시 등 힘을 쏟았습니다.

 

사명 변경에 따른 계열사 순익은 엇갈렸는데요. DB금융투자의 상반기 영업이익은 534억 원으로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했으나 DB손해보험은 자동차 손해율 탓에 13.8% 하락한 4280억 원에 그쳤습니다.

 

ING생명도 내달 3일부터 오렌지라이프로 사명을 변경하는데요. 20년 만에 사명을 바꾸는 이유는 상표권 만료로 'ING'를 쓰지 못하기 때문이죠. ING생명은 업체 대표 색으로 각인된 오렌지 색상을 사명에 활용했는데요.

 

일각에서는 신한금융지주와 M&A 협상에 들어간 만큼 ING생명이 사명 변경을 뒤로 미룰 것이라는 말도 나옵니다. 이와 관련, ING생명은 매각 확정이 아닌 협상인 만큼 브랜드사용에 대한 대비를 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을 하네요.

 

 

 

 

 



김수경 기자
Copyright © Issueedico All rights reserved.

2024.04.25 (목)

  • 동두천 1.0℃흐림
  • 강릉 1.3℃흐림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고창 6.7℃흐림
  • 제주 10.7℃흐림
  • 강화 2.2℃흐림
  • 보은 3.2℃흐림
  • 금산 4.4℃흐림
  • 강진군 8.7℃흐림
  • 경주시 6.7℃흐림
  • 거제 8.0℃흐림
기상청 제공

상호(제호) : 이슈에디코 l 주소 : 서울특별시 동작구 동작대로1길 18 l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5210 대표전화 : 070-8098-7526 l 대표메일 : eigig@issueedico.co.kr l 발행·등록일자 : 2018년 5월 22일 l 발행·편집인 : 정금철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은 발행·편집인이며 대표전화 및 대표메일로 문의 가능합니다. Copyright © Issueedic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