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부자되세요' 될 카드사 슬로건은?

2018.10.01 17:50:11

[IE] '젓가락이 누워있어요’

(사진 출처: 이슈에디코)

 

이번 주말 배달의 민족에서 시킨 음식에서 나온 젓가락에서 발견한 귀여운 문구처럼 배달의 민족은 기발한 문구의 제품들을 내놓으며 소비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죠. '우리가 어떤 민족입니까'라는 이 업체의 슬로건 역시 한 번 들으면 절대 잊히지 않죠. 이 슬로건은 배달의 민족의 성장에 큰 몫을 톡톡히 해냈습니다.

 

이처럼 기업에 있어서 심금을 울리는 문장 한 줄은 매우 중요한데요. 혹시 여러분이 사용하는 신용카드의 슬로건, 기억하시나요? 이들 카드사 역시 슬로건의 중요성을 알기 때문에 종종 바꾸곤 하죠. 어려운 경영상황에서 마음가짐을 다시 한 번 가다듬는 계기가 되기도 하죠.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는 NH농협카드입니다. NH농협카드는 지난해 새 브랜드 슬로건으로 '올바른 생활카드'를 선정한 뒤 껑충 성장했는데요. 올해 8월 말 기준 신용카드 신규회원 100만 명을 달성하는 성과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이는 최근 8년 내 최단 기간이라고 하네요.

 

삼성카드와 현대카드는 각각 슬로건을 '디지털 1등 삼성카드'와 '디지털 현대카드'로 내걸고 디지털화에 사력을 다한 결과 전업 카드사 중 PC·모바일 성적이 가장 좋았습니다.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의 자료를 봐도 카드 상품조회부터 가입까지 전 과정이 원스톱·온라인화된 요즘 삼성카드와 현대카드가 카드상품 조회 후 신청 페이지로 이동하는 비율이 타 업체 평균보다 높았습니다.

 

반면 성적이나 화제 면에서 슬로건이 도움이 되지 못한 카드사들도 있는데요. 2001년 '부자되세요' 캠페인, 2004년 '아빠 힘내세요' 캠페인 등을 히트친 BC카드는 지난 2016년 '지금 하세요, BC'를 선보였지만 큰 인기를 얻지 못했습니다.

 

신한카드는 1등 카드사의 위용을 되찾고자 지난해 7월 기존 '빅 투 그레이트(Big to GREAT)'라는 슬로건 대신 '리드 바이(Lead by)'라는 새 슬로건을 공표했는데,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가장 앞서 새로운 변화의 방향을 제시, 이끈다는 신한카드의 의지를 담았죠. 그럼에도 현행 회계 기준 신한카드의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55.3% 줄었습니다.

 

이 외에도 롯데카드는 올해 4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해 새 BI(Brand identity)인 'The most Your-ful(가장 당신답게)'을 발표하는 동시에 새 VI(Visual identity)는 'Capture Your World(당신의 세계를 잡아라)'를 기치로 내세웠습니다. 카드가 단순한 금융이 아닌 고객의 다채로운 생활 그 자체에 있다는 것에 주목했다고 하네요.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김수경 기자
Copyright © Issueedico All rights reserved.

2024.04.16 (화)

  • 동두천 1.0℃흐림
  • 강릉 1.3℃흐림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고창 6.7℃흐림
  • 제주 10.7℃흐림
  • 강화 2.2℃흐림
  • 보은 3.2℃흐림
  • 금산 4.4℃흐림
  • 강진군 8.7℃흐림
  • 경주시 6.7℃흐림
  • 거제 8.0℃흐림
기상청 제공

상호(제호) : 이슈에디코 l 주소 : 서울특별시 동작구 동작대로1길 18 l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5210 대표전화 : 070-8098-7526 l 대표메일 : eigig@issueedico.co.kr l 발행·등록일자 : 2018년 5월 22일 l 발행·편집인 : 정금철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은 발행·편집인이며 대표전화 및 대표메일로 문의 가능합니다. Copyright © Issueedic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