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모바일통장 권장하는 은행권…실천형 '친환경' 등장

2021.05.10 17:40:19

 

[IE 금융] 최근 기업의 최대 화두로 떠오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떠오른 가운데 은행권에서 고객과 직원들이 직접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탄소 중립 실천과 임직원 건강 증진을 위해 매주 월요일 구내식당 메뉴를 채식 위주의 식단으로 구성하는 그린 먼데이(Green Monday)를 운영 중이다.

 

KB Green Wave 필(必)환경 캠페인 차원으로 운영하는 국민은행의 그린 먼데이는 영국의 팝 밴드 비틀스의 멤버였던 폴 매카트니가 환경 문제 등을 이유로 일주일 중 최소한 하루는 채식을 하자고 제안한 미트 프리 먼데이(Meat Free Monday) 캠페인에 착안한 것이다. 이 은행은 지난해부터 임직원과 고객이 함께 참여하는 KB Green Wave 필(必)환경 캠페인을 통해 ESG 실천 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다. 

 

현재 여의도 신관 본점 건물의 구내식당 메뉴 코너가 매주 월요일 저탄소 식단으로 운영되며 샐러드 코너에도 식물성 식품 중심의 샐러드가 제공된다. 저탄소 식단은 채소와 과일을 비롯한 식물성 식품을 제공하는 식단으로 동물성 식단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대 80% 감소시킬 수 있다.

 

이 외에도 국민은행은 종이통장 줄이기, 전기사용 줄이기,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일회용품 줄이기 등 친환경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다음 달 30일까지 종이절약 캠페인과 이벤트를 진행한다. 고객은 모바일통장을 발급하거나 기존 종이통장을 모바일 통장인 'WON통장'으로 전환하면 이벤트에 자동 응모된다. 추첨을 통해 공기청정기와 헤어오일, 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한다. 

 

여기 더해 우리은행은 ESG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전국 주요 도시 영업점에서 사용 중인 업무용 차량을 친환경 전기차로 오는 2030년까지 전환할 방침이다. 현재 우리은행 본점은 전기차 17대, 전기차 충전소 8기를 운영 중이며 오는 6월까지 전국 영업점 10곳에 전기차 및 전기차 충전소 도입을 추진한다.

 

 

IBK기업은행은 다음 달 11일까지 ESG실천 다짐을 등록한 고객에게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차카게 살자' 이벤트를 실시한다. 모바일 뱅킹 '아이원뱅크(i-ONE뱅크)'에서 'IBK D-day적금'에 가입하고 계좌 별칭에 '전기차 구입할게요' '텀블러 이용할게요'처럼 ESG 실천 다짐을 등록하면 된다.

 

이 은행은 별칭을 등록한 선착순 1만 명에게 특별우대금리 0.2%p(포인트)를 제공한다. 금리는 이벤트 종료 후 자동 반영될 예정이다. 또 추첨을 통해 전기자전거, 고체 샴푸바, 식물키우기 키트 등 친환경 경품을 선물한다.

 

하나은행은 하나금융 관계사 및 고객과 함께 오는 31일까지 ESG경영 실천과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한 걸음 기부 캠페인 '하나 그린 워킹 챌린지'를 하고 있다. 생활 속 걷기를 통해 개인 건강 증진을 도모하는 동시에 에너지를 절약하고 탄소 배출을 절감하여 환경보호에 도움이 되기 위해 실시하게 됐다는 게 이 은행의 설명이다.

 

참여를 원하는 임직원과 고객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워크온'을 설치하고 '하나 그린 워킹 챌린지'를 신청하면 된다. 신청 직후부터 걸음 수는 자동 측정된다. 모든 참여자의 누적 걸음 수가 3억 걸음 달성하면 숲 조성을 위한 나무심기 기부금이 지원될 예정이다.

 

 

농협은행도 농협금융 계열사와 함께 'ESG 애쓰자'를 시행 중이다. 캠페인은 ▲친환경 활동 애쓰자 ▲탄소배출 감소 애쓰자 ▲사회공헌 애쓰자 ▲나눔과 기부 애쓰자 등 네 가지 슬로건 아래 세부 실천행동으로 구성됐다.

 

임직원들의 활동뿐만 아니라 친환경 차량으로 업무 차량 교체, 사무실에 LED 조명 설치 등 회사 차원의 활동도 포함됐다.

 

신한은행은 지난 6일 ESG 실천을 위해 서울시와 서울자전거 따릉이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은행은 최초로 따릉이 이용권을 구매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신한플러스에 '따릉이+' 페이지를 신설하고 상반기 내 선보일 예정이며 오픈기념 할인 및 포인트적립 이벤트도 준비 중이다.  이번 협약이 서울자전거 따릉이 이용 고객의 편의를 향상시키고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해 업계 관계자는 “이런 캠페인과 각종 이벤트를 통해 은행 임직원들부터 고객까지 ESG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김수경 기자 sksk@issueedic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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