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금융 관련 소비자상담 지난해比 3배 급증

2021.04.21 10:12:12

 

[IE 산업] 최근 투자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지난달 금융상품과 관련한 소비자 불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달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은 5만2484건으로 지난해 3월 대비 18.5% 증가했다. 전월과 비교하면 22.8% 뛰었다.

 

상담 유형을 보면 각종 금융상품과 관련된 소비자 상담이 지난해 대비 222.5% 폭등하면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어 주식(80.8%), 각종 인테리어 설비(46.6%) 등의 순이었다.

 

금융상품 관련 상담은 국제 발신 번호로 '해외결제 승인' 등의 스미싱 문자가 온 것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 주식의 경우 증권사 모바일트레이딩서비스(MTS)를 통한 거래 과정에서 전산 장애가 발생해 투자 손실이 발생한 데 대한 불만이었다.

 

전월 대비 비교 폭을 보면 신발·운동화 관련 상담이 85.6% 늘어 증가 폭이 가장 컸다. 또 캐주얼 바지(80.7%)와 각종 인테리어 설비(61.9%)가 뒤를 이었다. 

 

지난달 상담 건수가 가장 많았던 대상은 유사 투자자문(2316건)이었으며 이동전화서비스와 헬스장은 각각 1945건, 1365건이었다. 유사 투자자문업은 불특정 다수인을 대상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터넷 방송, 문자 메시지, 블로그 등을 통해 대가를 받고 투자 조언을 해주는 업종이다.

 

이와 관련해 소비자원은 "10일 단위로 분석한 결과 유사 투자자문 관련 상담이 지난달 초순부터 하순까지 계속해서 가장 많았다"면서 "계약 해지 및 환불 관련 상담이 주를 이뤘다"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

 



강민호 기자 mho@issueedic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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