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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악의 폭염' 온라인 쇼핑도 밤에 했다

최근 한 달간 옥션 심야시간대 제품별 매출 증가율. (출처 : 옥션)


[IE 경제] 올해 여름은 유례없는 폭염과 열대야가 계속되며 늦은 밤과 새벽에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이른바 '올빼미쇼핑'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옥션이 열대야가 지속된 최근 한달(7월20일~8월19일) 심야 시간대(오후 10시부터 오전 4시까지)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특히 오후 11시부터 자정까지 매출은 전년보다 14% 늘어 심야시간대 중 가장 큰 매출 신장폭을 기록했다. 성별로는 남성(9%)보다는 여성(13%)이 많았다.

이에 따라 심야 시간대 매출도 크게 증가했다. 에어컨은 지난해 같은기간 동 시간대와 비교해 4배(383%) 이상 매출규모가 커져 매출 증가폭이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피부관리기기(137%) ▲게임(128%) ▲수입명품(40%) ▲즉석식품·음료(38%) 순이었다.

세부 품목별로는 냉방가전인 냉풍기(176%)와 서큘레이터(131%)의 매출이 2배 이상 늘었고 명품의류와 명품신발 매출도 각각 419%, 128%씩 급증했다. 아울러 해당 시간대 PC용 게임타이틀(1386%)과 휴대용게임기(1340%)도 모두 지난해와 비교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또 즉석식품이나 차가운 음료를 찾는 이들도 늘어나 스포츠·기능성 음료(119%)와 즉석요리(53%)도 매출이 크게 뛰었다. 모바일쿠폰 중에서는 영화예매권(295%)이 가장 증가폭이 컸다.

옥션 마케팅실 서은희 실장은 "한 달 이상 열대야가 지속돼 잠 못 드는 밤을 온라인쇼핑으로 달래는 고객들이 크게 늘었다"며 "무더위를 날려줄 냉방가전이나 시원한 음료는 물론 수입명품처럼 소확행을 위한 제품까지 다양한 상품군에 지갑을 열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