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류 위대한 첫 발걸음" 美 곳곳서 '달 착륙 50주년' 기념행사 열려

[IE 국제] 인류의 달 착륙 50주년 기념일을 맞아 20일(현지시각) 미국에서 다채로운 기념행사가 펼쳐졌다.

 

이날 미국 언론에 따르면 인류의 달 착륙 50주년을 축하하려는 인파가 폭염을 뚫고 플로리다, 워싱턴DC, 뉴욕, 오하이오 등지에 모였다.

 

지난 1969년 7월20일 달 착륙선 이글을 달 표면에 안착시킨 아폴로 11호가 발사된 미 플로리다주 케이프 커내버럴의 미 항공우주국(NASA) 케네디 우주센터에는 관광객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아폴로 11호 선장인 닐 암스트롱의 고향 오하이오주 와파코네타에서는 2000여 명이 모여 '런 투 더 문(Run to the Moon)'이라는 10㎞ 달리기 행사가 개최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의 스토리에서 아폴로 11호만큼 자부심을 준 순간은 많지 않다"며 "달을 넘어 이제 화성으로 미국인을 보내자"는 메시지를 보냈다. 

 

암스트롱은 지난 2012년 사망했지만 함께 아폴로 11호에 탑승했던 이글의 동료 에드윈 버즈 올드린과 사령선 조종사 마이클 콜린스는 전날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기도 했다. 이후 올드린은 암스트롱의 아들 릭,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함께 아폴로 11호 39A 발사대 현장을 방문했다.

 

이곳에서 펜스 부통령은 "아폴로 11호는 30세기에도 널리 기억될 수 있는 20세기의 유일한 이벤트"라면서 "암스트롱, 올드린, 콜린스 그들이 영웅이 아니라면 영웅은 없다. 그들을 달에 보내기 위해 지칠 줄 모르게 분투한 40만 명의 미국인도 마찬가지"라고 제언했다. 또 펜스 부통령은 나사가 추진 중인 달 탐사 프로젝트 '아르테미스 1 루나'를 위한 우주선을 공개했다. 

 

뉴욕 타임스스퀘어에서는 전직 우주왕복선 조종사 윈스턴 스콧이 참가한 '문 랜딩 파티'가 개최됐다. 대형 스크린에서는 아폴로 11호를 탑재한 새턴V 로켓의 발사 장면이 비춰졌다. 뉴욕 양키스타디움에서는 전직 우주왕복선 조종사 마이크 마시모가 시구자로 등장했다.

 

암스트롱이 첫 발걸음을 디딘 미 동부시간 오후 10시56분에도 미전역에서 카운트 다운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이 외에도 이날 달착륙 50주년 기념 경매에서 아폴로 11호의 문워크(Moonwalk) 원본 비디오테이프는 180만 달러(21억1500만 원)에 낙찰됐다.

 

/이슈에디코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