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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美 대형식품업체 쉬완스 2조원에 인수

CJ제일제당이 미국 냉동식품 전문기업 '쉬완스 컴퍼니(Schwan's Company)'를 전격 인수한다.

15일 CJ제일제당은 이사회를 열고 쉬완스 컴퍼니를 총액 18조4000억 달러(약 2조 원)에 인수키로 의결했다. 인수 이후 사업의 안정적 운영과 확장을 위해 기존 대주주로부터 지분 20% 재투자를 유치했으며 적자사업부인 '홈 서비스(Schwan's Home Service)'는 인수 대상에서 제외했다.

인수 금액 중 13조4000억 달러(약 1조5000억 원)은 CJ헬스케어 매각대금 등 자체 보유자금을 활용하고 나머지는 쉬완스의 자체 차입을 통해 조달한다. 양사는 기업결합  신고 등 관련 절차를 거쳐 내년 초 인수를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CJ제일제당은 미국시장 전역을 아우르는 쉬완스 컴퍼니 인수로 세계 최대 가공식품시장인 북미시장 공략에 나설 방침이다.특히 이번 인수로 이재현 회장의 식품사업 철학인 '한국 식문화 세계화'의 실현 기반을 갖추게됐다는 것이 CJ제일제당 측 설명이다.

쉬완스 컴퍼니는 1952년 미국 미네소타주에 설립된 냉동식품 전문업체로 네슬레 등 글로벌 식품 기업과 시장점유율 1, 2위를 다툰다. 올해 매출은 홈딜리버리 서비스 사업을 제외하고 2조3000억 원 수준이며 상각전이익(EBITDA)은 2460억 원의 성과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CJ제일제당은 기존 뉴욕, 뉴저지, 오하이오 등 5곳에 보유한 생산기지가 4배 이상인 22개로 대폭 확대될 뿐 아니라 미국 전역의 물류, 유통, 영업망도 동시에 확보하게 됐다.

CJ제일제당 측은 "단순한 물리적 통합을 넘어 각사의 차별화된 R&D, 생산, 마케팅, 영업 등 모든 역량을 집결해 최적의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며 "쉬완스 컴퍼니의 브랜드 경쟁력과 인프라에 자사 식품사업 R&D 역량과 한국 식문화 우수성을 앞세워 2025년까지 '아시안 HMR 대표 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라고 제언했다.


/ 이슈에디코 백유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