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 산업] 구글이 다음 달 개최하는 '메이드 바이 구글(Made by Google)' 행사에서 공개할 예정인 차세대 폴더블폰 '픽셀10 프로 폴드'의 전체 사양 정보가 공개됐다는 외신 등장. 16일 전자기술(IT)매체 안드로이드헤드라인이 공개한 사양을 보면 IP68 등급의 방수 방진 기능이 탑재. 삼성전자는 작년 갤럭시Z폴드 6·플립 6에서 폴더블폰 최초로 IP48 등급 방수 방진 기능을 넣었으며 신제품 갤럭시Z폴드 7·플립 7도 동일한 IP48 등급을 유지. 그러나 픽셀10 프로 폴드는 IP48보다 한 단계 높은 IP68 방수 방진 등급을 구현. 더불어 6.3인치였던 커버 디스플레이는 6.4인치로 커졌으며 화면 밝기도 3000니트로 전작보다 약 10% 향상. 다만 카메라는 이전과 거의 동일. 배터리 용량은 5015mAh로 이전 모델보다 7% 높음. 이 외에도 ▲2152x2076 화소 해상도 및 120Hz 화면 주사율 지원 8인치 OLED 디스플레이 ▲6.4인치 보조 OLED 디스플레이 ▲구글 텐서 G5 프로세서 ▲16GB 램 ▲256·512GB, 1TB 스토리지 ▲4800만 화소 기본 후면 카메라 ▲ 1050만 화소 보조 초광각 카메라 ▲5배 광학 줌
[IE 산업] LG 인공지능(AI)연구원이 국내 첫 하이브리드 AI 모델 '엑사원(EXAONE) 4.0'을 공개. 15일 LG전자에 따르면 엑사원 4.0은 자연어 이해 및 생성, 지식 기반의 빠른 답변에 강점이 있는 대규모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과 함께 가설을 세우고 검증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추론 AI 모델을 하나로 결합한 모델. 현재 전 세계적으로 하이브리드 AI를 공개한 곳은 미국의 클로드(Claude) 개발사 앤스로픽(Anthropic)과 중국의 큐원(Qwen) 개발사 알리바바(Alibaba) 정도. 오픈AI도 GPT-5를 통합 모델인 하이브리드 AI로 개발 중. 엑사원 4.0은 AI 모델 성능을 평가하는 벤치마크 비교에서 MMLU-Redux/MMLU-Pro(AI 지식 수준과 문제 해결 능력 평가) 92.3점/81.8점, LiveCodeBench v6(코딩 능력 평가) 66.7점, GPQA-Diamond(과학 문제 해결 능력 평가) 75.4점, AIME 2025(수학 문제 해결 능력 평가) 85.3점을 기록. 이는 미국과 중국, 프랑스의 대표 오픈 웨이트 모델을 제치고 세계 최고 수준임을 입증. LG A
[IE 산업] CJ온스타일이 15일 자정 인기 코미디쇼 SNL 간판 크루 정이랑과 삼성전자 갤럭시 Z 플립7∙Z 폴드7 사전 예약 모바일 라이브방송(라방) 'SML(Samsung Mobile Live)'을 공개. 14일 CJ온스타일에 따르면 이번 갤럭시 Z 플립7∙Z 폴드7이 디자인, 성능, 폼팩터에 최적화한 인공지능(AI) 기능 등에서 역대급이라는 평이 나오는 만큼 스펙 설명과 재미를 동시에 선사하는 콘텐츠를 통해 MZ 고객층 팬심을 저격할 예정. 앞서 이 회사는 지난 2022년 8월부터 갤럭시 Z 폴드4, 갤럭시 Z 플립4 론칭 행사 'Z-CON'을 시작으로 스우파 AI댄스나 기안84 드로잉쇼 등 퍼포먼스 라방을 전개해 호응을 얻음. CJ온스타일은 이달 15일 자정 모바일 라방을 시작으로 오는 21일까지 모바일과 TV에서 총 7회의 방송을 편성. 15일부터 17~19일 이어지는 모바일 방송에는 SNL 정이랑이 출연, 갤럭시 Z 플립7의 휴대성과 사용성을 설명. 사전예약 마지막 날인 21일에는 새벽 1시 TV라이브와 오전 11시 모바일 라이브를 집중 편성해 막판 수요를 공략. 방송에서만 무이자 할부와 적립금 1만 원, 신세계상품권 10만 원 경품 등 사전
요즘 유통가, 여름맞이 환경 캠페인으로 분주합니다. 소비자들과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Plogging)은 물론 엠제코(MZ세대+ECO) 세대와 폐플라스틱 수거 등 다양한 자원순환 프로젝트를 전개 중이죠. 한국 코카-콜라는 지난 2020년부터 6년째 '보틀 투 보틀(Bottle to Bottle)' 자원순환 모델을 축 삼아 '원더플(ONE 한 번+THE 더 사용되는+PL 플라스틱) 캠페인'을 꾸리고 있습니다. 시즌6 캠페인은 '난 다시 태어나도, 나로 태어날래'를 테마로 진행되며 내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하고요. 참여자는 45일간 페트병을 바르게 분리 배출하고 QR(Quick Response)코드를 통해 수거를 신청하면 됩니다. 캠페인을 마치면 재활용 자원으로 만든 원더플 우산 텐트와 코카-콜라 제로 500ml 등의 친환경 리워드를 제공한다니 딱히 귀찮지만 않다면 저 역시 신청하고 싶네요. 상시 진행되는 캠페인 외에도 은근히 많은 얘깃거리가 있는 탄산음료계의 절대강자 코카콜라. 인기가 많은 만큼 코카콜라 괴담을 뜻하는 'Cokelore(코크로어)'라는 신조어까지 있을 정도죠. 자칫 괴담이 될 수도 있을 법한 코카콜라 이슈들의 사실 여부를 파악해 봤습니
내년도 최저임금에 올해 1만30원보다 2.9% 오른 1만320원으로 결정된 이후 계속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17년 만에 투표 없이 노사정 합의로 이뤄진다고 하지만, 노동계에서는 근로자위원 중 민주노총 위원 네 명이 불참했기에 '반쪽짜리' 합의일뿐더러, 저임금 노동자 생계비에 부족하다고 지적했는데요. 반면 경영계는 최저임금 인상이 자영업자와 중소기업에 큰 부담이라고 우려 중이고요. 최저임금위원회는 최저임금법에 따라 고용노동부에 의결한 내년도 최저임금안을 제출해야 합니다. 이후 노동부는 다음 달 5일까지 내년도 최저임금을 확정, 고시할 경우 내년 1월1일부터 효력이 발생하고요. 만약 고시 전 이의 제기를 한다면 노동부는 이를 숙고한 뒤, 합당하다고 인정할 경우 최저임금위에 재심의를 요청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지금까지 한 번도 재심의가 열린 적은 없습니다. 내년 최저임금이 1만320원이 되면 임금 상승 외에도 어떤 것들이 달라질까요? 작년 4월 기준 최저임금 변동에 따라 영향을 받는 법령은 26개인데요. 이를 이슈에디코에서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우선 주휴수당부터 살펴볼까요. 주휴수당은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무하고 소정 근로일을 개근한 근로자에게 주
[IE 산업] SK텔레콤(SKT)이 위약금 면제와 관련해 불가피한 이유로 정해진 기간 내 해지하지 못한 고객일 경우 추후에 별도 증빙을 제출하면 위약금을 면제받도록 조처했다. 9일 SKT에 따르면 사고 발생 전인 지난 4월18일 자정 기준 약정 고객 가운데 사고 이후 해지한 고객과 오는 14일까지 해지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위약금을 면제 중이다. 그러나 해외 체류, 군 복무처럼 불가피한 사유로 이달 14일까지 해지하지 못한 고객을 위한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장기 입원(입원 사실 확인서 필요) ▲군 복무(병적 증명서 또는 복무 확인서 필요) ▲해외 체류(출입국 사실 증명서 필요, 선원 포함) ▲도서산간 지역 거주(도서∙벽지 교육 진흥법 상 해당지역, 주민등록 관련 서류 필요) ▲형 집행자(수용 증명서 필요) 등 사유로 해지하지 못한 고객은 사유가 해소된 후 10일 이내 해지하면 위약금 면제 대상에 포함된다. 이는 고객센터(114)에 신청하면 된다. 예를 들어 입원 후 퇴원한 고객이 해지를 원할 시 퇴원 후 10일 이내에 해지한 다음 고객센터에 전화해 위약금 면제를 신청하고 입원 사실 확인서를 제출하면 된다. 한편, 위 예외 사례 외에도 이민이나 실종, 사망
[IE 산업] 삼성전자가 지난달 24일부터 삼성닷컴에서 진행 중인 새 갤럭시 사전 구매 알림 신청 참여자가 14일 만에 16만 명을 돌파. 8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번 사전 구매 알림 신청 고객이 많았던 이유는 디자인과 성능을 비롯해 다양한 역대급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 새 제품에 대한 기대가 높았기 때문. 삼성전자는 갤럭시 언팩을 앞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사전 구매 알림 신청' 이벤트와 설문조사를 진행 중. 사전 알림 신청 후 신제품을 구입한 고객에게 삼성전자 멤버십 2만 포인트를 지급. 여기 더해 사전 알림 신청과 설문조사에 참여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최신 갤럭시 제품을 경품으로 제공. 사전 설문조사 결과 현재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 중인 고객은 96%로 집계. 또 새 휴대폰을 구매할 경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로 '성능'과 '디자인'을 각각 54%, 48%로 꼽음. 이어 '배터리'가 42%, '구매 혜택'이 31%, '카메라'가 30% 등. 여기 더해 선호하는 구매 혜택으로는 '더블 스토리지' 55%, '워치 할인 쿠폰' 41%, '액세서리 할인 쿠폰' 26% 순으로 나타남. 한편, 삼성전자는 이달 9일 오후 11시(국내 시각)에 개최
◇주요 기념일별 리본색상 '검정색' 일반적인 추모, 5월 흑색종 인식의 달 '파란색' 3월 대장암 인식의 달, 4월2일 세계 자폐 인식의 날(퍼즐조각리본도 혼용), 9월 전립선암 인식의 달(연한 파란색) '노란색-파란색' 3월21일 다운증후군의 날 '주황색' 4월 아동 학대 예방의 달, 6월 첫 금요일 총기폭력 인식의 날 '연보라색' 4월 식도암 인식의 달(페리윙클·periwinkle) '회색' 5월 뇌종양 인식의 달 '보라색' 5월10일 세계 루푸스의 날, 5월19일 세계 염증성 장질환(IBD)의 날, 9월 알츠하이머 인식의 달, 11월 췌장암 인식의 달 '초록색' 5월 정신건강 인식의 달, 5월25일 세계 실종 아동의 날 '노란색' 9월10일 자살예방의 날, 세월호 참사 추모 '금색' 9월 소아암 인식의 달 '분홍색' 10월 유방암 인식의 달 '하늘색' 11월 전립선암 인식의 달 '하얀색' 11월 폐암 인식의 달, 2월 마지막 날 세계 희귀질환의 날, 11월25일 여성폭력 추방의 날 '은색' 11월 뇌전증 인식의 날 '빨간색' 12월1일 세계 에이즈의 날
[IE 산업] 롯데웰푸드가 인도 자회사 '롯데 인디아(LOTTE India)'와 '하브모어(Havmor Ice Cream)' 합병 절차를 완료. 이번 통합법인 출범은 전 세계 인구 1위 인도시장에서 롯데 'ONE INDIA(원 인디아)' 전략을 본격화하는 시발점. 2일 롯데웰푸드에 따르면 양 사는 지난해 7월 이사회 의결을 거친 뒤 롯데 인디아가 하브모어를 흡수하는 방식으로 합병 진행. 흡수 합병된 하브모어 아이스크림 브랜드는 계속 성장시킬 예정. 롯데웰푸드는 이번 합병을 기점으로 경영 효율성을 제고, 두 회사 간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오는 2032년까지 롯데 인디아의 연 매출을 1조 원으로 올린다는 방침. 기존 롯데 인디아는 남부 첸나이와 북부 하리아나, 하브모어는 서부 구자라트를 중심의 사업을 전개했는데, 이번 통합으로 북부, 남부, 서부를 아우르는 지역 커버리지를 보유. 물류 및 생산 거점 통합으로 운영 효율화도 기대된다는 게 롯데웰푸드의 설명. 또 생산력 확대 및 롯데 브랜드 도입을 위한 대규모 투자도 진행. 700억 원을 투자한 푸네 빙과 신공장이 지난 2월 본격 가동에 돌입했는데, 이 공장을 통해 인도 시장에 선보인 돼지바(현지명 Krunch)
[IE 산업] 서울우유협동조합이 12년 만의 재출시로 화제를 모은 '미노스 바나나우유'에 이어 '미노스 멜론우유'를 출시. 26일 서울우유에 따르면 최근 멜론맛의 다양한 제품들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자 이번 신제품을 판매. 멜론맛에 레트로 감성이 더해진 만큼, 미노스 바나나우유에 버금가는 호응을 얻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 중. 실제 지난 1월 출시한 미노스 바나나 우유는 출시 약 5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80만 개를 돌파. 신제품은 국산 원유 함유량 52%에 진하고 풍부한 칸탈로프 멜론 과즙이 첨가. 고급 품종인 칸탈로프 멜론 특유의 맛은 여름철에 더욱 잘 어울리는 데다, 서울우유 만의 고품질 원유 덕분에 누구나 호불호 없이 즐길 수 있다는 게 서울우유의 설명. 또 1990년대 병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페트 용기로 소비자의 추억을 자극하며 235ml 용량이기에 휴대나 보관이 간편. 미노스 멜론우유는 대형마트, 슈퍼(SSM), 편의점 등 오프라인 채널은 물론, 온라인 채널에서 구매 가능.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최근 농심 메론킥을 포함한 멜론 활용 상품들이 인기.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지난달 1~28일
[IE 산업] SK텔레콤(SKT) 해킹 사태 이후 유심 교체에 집중하기 위해 멈췄던 신규 영업이 전날부터 재개된 가운데 이를 알리는 유통망 포스터 배포 및 부착이 모두 완료됐다. 25일 SKT에 따르면 이날 자정 기준 누적 유심 교체 고객은 937만 명으로 집계됐다. 원활하게 유심 교체가 이뤄지자 SKT는 신규 개통을 위해 유통망에 충분한 단말기 재고를 공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오는 8월까지 유심을 총 2100만 개를 수급할 계획이다. 또 이 회사는 현재 전국 도서벽지에 있는 고령층과 장애인을 비롯한 취약계층을 '찾아가는 서비스'를 2단계를 시행 중이다. 앞서 1단계에서는 유심 4만 개 교체를 도왔다. 2단계는 오는 9월까지 전국 장애인 및 고령층 대상 복지시설 약 200개 소에 방문해 유심 교체 및 스마트폰 케어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첫 번째 주에는 3~6곳을 찾아갔으며 한 곳당 50~200명의 유심 교체를 완료했다. 한편, SKT는 신규 영업에 다시 나서는 동시에 대리점 보상방안을 이번 주 내 마련할 예정이다. 앞서 이 회사는 영업이 중단된 대리점을 위해 ▲휴일 매장 운영 지원 ▲매장당 500만 원 대여금 4개월 무이자 지원 ▲단말기 할부 채권 이자
[IE 산업] SPC삼립 시화공장이 조만간 다시 가동에 들어간다. 이는 근로자 사망 사고 이후 작업 중지 명령이 내려진 지 약 한 달 만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안산지청은 지난달 19일 SPC삼립 시화공장에서 근로자가 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 후 작업이 중지됐던 8개 생산라인을 최종 점검, 이같이 결정했다. 앞서 지난달 19일 오전 3시께 SPC삼립 시화공장에서 50대 여성이 스파이럴 냉각 컨베이어에서 윤활유를 뿌리는 작업 중 기계에 상반신이 끼이는 사고로 사망했다. 노동부는 사고 직후 8개 라인에 대해 작업을 중지하라는 명령을 내렸고 SPC삼립은 공장 전체 29개 라인의 가동을 멈췄다. 이후 회사는 지난 2일 사고와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라인을 제외한 19개 라인 가동을 순차적으로 재개한 데 이어 연관이 있던 라인까지 작업 중지 해제 결정을 받았다. 다만 SPC삼립은 가동 재개에 앞서 스파이럴 냉각 컨베이어를 철거하기로 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지난 17일 경기 시흥경찰서와 고용노동부 성남지청은 근로자 사망사고와 관련해 SPC삼립 본사 압수수색을 진행. 이들은 산업안전보건법,
[IE 산업] SK텔레콤(SKT) 해킹 사태 이후 유심 교체에 집중하기 위해 멈췄던 신규 영업이 24일부터 재개됐다. 이는 50일 만으로 SKT는 마케팅을 재정비해 가입자 유출을 최대한 막을 방침이다. 이날 SKT는 서울시 중구 삼화타워에서 일일 브리핑을 열어 "신규 영업 재개를 위한 서비스를 차질 없이 제공하겠다"고 알렸다.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해킹 사태 이후 유심을 교체하기 원하는 SKT 고객이 급증해 유심이 부족해지자 지난달 5일부터 SKT의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유치를 중단시켰다. 다만 과기정통부는 유심 교체를 1차 예약한 고객 모두 교체를 마칠 경우 영업 재개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그 결과 해킹 사고 이후 SKT에서 타사로 이동한 가입자는 약 60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런 가운데 삼성전자와 애플의 신작, 단통법(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 폐지와 같은 이슈 때문에 올 3분기 이통통신사(이통사)들의 경쟁이 심화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SKT 임봉호 MNO사업부장은 "7월에 삼성전자 갤럭시Z 7시리즈, 9월에는 애플의 새 아이폰 출시와 함께 단통법 폐지 등 여러 이벤트가 있다"며 "(마케팅 비용은) 단통법 폐지 이
[IE 산업] SK텔레콤(SKT) 해킹 사태 이후 유심 교체에 대해 1차 예약한 고객이 거의 모두 방문한 가운데 새 예약 시스템을 통해 이달 21~22일 약 1만 명의 고객이 유심을 갈아끼웠다. 23일 SKT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 20일 예약 사이트를 개편해 고객이 희망하는 교체 매장, 날짜, 시간을 지정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그 결과 지난 21~22일 양일간 약 1만 명이 유심을 교체했다. SKT 측은 "2600개 T월드 매장에서 장시간 고객 대기줄 없이 원활한 교체 진행했다"며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 위해 충분한 서버 확보, 트래픽 분산 솔루션 등 적용했다"고 말했다. SKT는 향후에도 고객의 요청 사항과 유심 교체 현황을 고려해 예약 시스템 계속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또 8월까지 유심을 총 1600만 개를 수급하기도 했다. 여기 더해 SKT는 전국 도서벽지에 있는 고령층과 장애인을 비롯한 취약계층을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유심 4만 개 교체를 도왔다. 이 서비스 1단계에서는 SKT 직원 2000여 명이 전국 286곳을 방문했으며 이달 말까지 노인복지관, 시각장애복지관 등 12곳을 찾아갈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SKT의 신규 영업 재개 시기를 이달
비가 내려 좀 시원한가 싶더니 구름 색이 옅어지며 이내 덥습니다. 한숨이 먼저 나오고, 숨이 턱턱 막힙니다. 예전 같으면 이런 더위는 어느 정도 거뜬했는데 나이가 들수록 여름은 점점 더 버거운 계절이 되는 듯합니다. 장마가 시작되고 하늘이 흐려지면 오늘은 조금 나아질까, 괜스레 기대감을 갖지만 실상은 마음까지 눅눅해지는 나날입니다. 생각해보니 지구인들이 호흡하는 이 지구엔 흥미롭고 재미난 기대심리 사례가 꽤 많군요. 우선 가짜 약을 먹고도 증상이 개선되는 플라시보(Placebo, 위약·僞藥) 효과와 누군가의 기대감에 부응하는 로젠탈(Rosenthal 또는 피그말리온·pygmalion) 효과가 떠오릅니다. 특별한 물건에 기대를 걸고 좋은 결과물을 바라는 행운의 부적 효과와 사람들의 조급함을 파고든 한정판 효과(기대심리 마케팅)도 유명하죠.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성취까지 이어지는 앨버트 반두라의 자기효능감 이론(Self-efficacy by Albert Bandura)과 믿음으로 행동한 결과가 현실이 되는 자기충족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도 그렇습니다. 믿음을 바탕으로 행동을 하는 현상은 운동선수들의 징크스(Jinx)도 해당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