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 산업] KT 차기 최고경영자(CEO) 후보로 거론된 KT 구현모 전(前) 대표가 공모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현재 KT는 김영섭 대표가 연임을 포기하면서 차기 대표를 뽑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한국과학기술원(KAIST) 시스템공학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인 구 전 대표가 후보 하마평에 올랐다. 14일 구 전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회사가 복잡하고 어려운 상황에 빠졌다고 해서 전임자가 다시 나서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알렸다. 그러면서 그는 KT 지배구조가 합리적이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는 "타의로 KT를 떠나야 했다"며 "3년 전 KT에서 벌어진 일들은 우리나라 기업 역사상 한 번도 없었던 일이고 있어서도 안 되는 일이었다"고 회상했다. 이어 "정관에 따라 추천된 대표이사 후보를 외부에서 개입해 사퇴시키고 사외이사들까지 사퇴하도록 해 무려 6개월 동안 대표이사도, 이사회도 없는 기형적 경영 공백이 만들어졌다"고 덧붙였다. 지난 2023년 초 당시 구 전 대표는 연임에 도전했지만, 외부 영향 탓에 실패해 KT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경영 공백이 생겼다. 이후 KT는 외부 영향을 차단하기 위해 사외이사 중심의 대표 선임 체계를 구축한 바 있다. 그러
[IE 산업] 이랜드월드가 전개하는 SPA 브랜드 스파오(SPAO)가 대표 겨울 아우터 '베이직 푸퍼'와 '파스텔 푸퍼'를 앞세운 온·오프라인 통합 캠페인 '스파오아우터페스타(스아페)'를 오는 14일부터 진행. 12일 스파오에 따르면 이번 스아페 캠페인은 고객들에게 꾸준히 사랑받은 스테디셀러 아우터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이는 행사며 전국 스파오 매장과 공식 온라인몰에서 동시 실시. 대표 제품인 '베이직 푸퍼'와 '파스텔 푸퍼'는 스파오가 지난 10월 성수동 팝업스토어 '성수 푸퍼랜드'에서 선보였던 핵심 아이템으로 브랜드 전체 푸퍼 누적 판매량 330만 장을 견인한 겨울 시즌 베스트셀러. 두 제품 모두 생활발수 기능을 더한 3레이어 구조와 자체 개발한 3믹스(MIX) 충전재를 적용해 가볍고 따뜻한 착용감을 제공했는데, 이번 시즌에는 핸드 워머 디테일을 추가해 보온성을 강화. 이번 캠페인에서는 푸퍼 외에도 '베이직 패쪼' '울블렌드 벨티드 발마칸 코트' '신세틱레더 퍼배색 무스탕 점퍼' 등 겨울 아우터 라인업을 다양하게 구성. 또 행사 기간 일정 금액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할인 쿠폰과 한정판 리유저블백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열림.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
[IE 산업] 서울 시내 대형 백화점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폭발 협박이 연이어 발생하자 경찰과 소방당국이 긴급 출동하는 사태가 일어났다. 출동 후 현장조사에서 실제 폭발물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당국은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다. 9일 경찰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서울 여의도 더현대서울에 폭발물을 설치했다"며 구체적인 층 위치와 20분 안에 터진다는 게시글이 올라왔다. 이에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과 소방인력 40여 명은 백화점 내부와 지하주차장, 통제구역 등을 포함해 약 한 시간30분 동안 수색했지만, 폭발물은 없었다. 현재 이 게시글은 삭제됐지만, 경찰은 작성자 인터넷주소(IP)를 확보해 추적하고 있다. 앞서 전날인 8일에도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롯데백화점 2층에 다이너마이트 5개를 설치했으니 살고 싶으면 지금 나오라"는 글이 올라왔다. 글이 올라오던 당시 모든 롯데백화점 영업은 종료됐지만, 이 시간대 롯데시네마 노원점에서 영화를 관람하던 시민 100여 명이 즉시 대피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후 경찰은 서울 시내 롯데백화점 10개 지점에 대테러 대응팀을 투입했으며 구조물과 환기시설, 접근 제한 장소 등을 중심으로 수색을 벌였지만,
[IE 산업] 인공지능(AI) 기능이 없음에도 탑재된 것처럼 홍보해 소비자를 혼란케하는 일명 'AI워싱' 광고가 정부 조사에서 적발됐다. 정부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내년에 인공지능 관련 부당 광고 가이드라인을 만들 계획이다. 7일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와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은 주요 온라인몰을 중심으로 가전·전자제품을 점검한 결과 AI워싱이 의심되는 광고 20건을 확인했으며 이들 사업자들이 자진 시정하도록 조치했다고 알렸다. 이들은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네이버·쿠팡·G마켓·옥션·롯데온·SSG닷컴 등 7개 주요 온라인몰을 대상으로 AI 관련 광고 문구를 모니터링했다. 이번 조사 결과 단순 센서 기술이나 자동 제어 기능을 마치 AI 기술인 것처럼 포장한 사례가 다수 있었다. 일례로 냉풍기 온도 센서 기반 자동 풍량 조절 기능을 AI 냉방 또는 AI 기능으로 광고한 제품이 있었다. 이에 공정위는 해당 문구를 자동 온도 조절 또는 자동온도 에코모드로 수정하도로 요구했다. 또 일부 세탁기에서는 AI세탁모드가 세탁량이 3kg 이하일 때만 작동함에도 이런 제한사항을 고지하지 않았고 공정위는 안내 문구를 추가하도록 시정 조치했다. 이와 함께 공정위와 소비자원은 AI워싱
[IE 산업] 최근 러닝 열풍이 이어지는 가운데 일부 러닝 재킷이 세탁을 반복하면 빗방울을 튕겨내는 발수성이 약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8개 스포츠 브랜드의 러닝 재킷을 대상으로 체온 유지성·공기투과도·발수성·안전성 등을 평가한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 자료에 따르면 시험 대상 전 제품이 세탁 전 발수성이 최고 등급인 5급으로 물이 쉽게 스며들지 않았다. 발수성은 0등급부터 5등급까지 있으며 등급이 높을수록 좋다. 그러나 8개 제품 중 ▲데상트 러닝웜업바람막이 ▲아디다스 아디제로에센셜러닝재킷 ▲뉴발란스 UNI스포츠에센셜바람막이 ▲데상트 러닝웜업바람막이 ▲언더아머 UA론치후드재킷 등 4개 제품은 다섯 번을 세탁하자 3급으로 떨어졌다. 3급은 부분적으로 옷이 젖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을 뜻한다. 여기 더해 바람이 부는 환경에서 체온을 유지하는 정도인 '체온 유지성'은 ▲나이키 리펠마일러 ▲데상트 러닝웜업바람막이 ▲안다르 클리어페더맨즈윈드자켓 ▲언더아머 UA론치후드재킷 등 4개 제품이 타 제품 대비 양호했다. 공기가 잘 통하는 정도인 '공기투과도'는 뉴발란스·아디다스·젝시믹스 등 3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IE 산업]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오는 13일 치러지는 가운데 유통가에서 찹쌀떡·엿은 물론, 건강식품·도시락처럼 다양한 수험생 응원 상품을 판매하는 이벤트에 나섰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이달 12일까지 초콜릿, 캔디류와 수능 당일 필요한 보온 도시락, 손목시계, 핫팩 등을 할인한다. 롯데웰푸드, 해태, 오리온 등 10개 브랜드의 초콜릿·캔디·젤리류를 2만 원 이상 구매하면 5000원 상품권을 선물하며 수능 당일 식사를 위한 보온 도시락, 보온병도 최대 50% 할인해 판매하고 있다. 또 시험장 준비물인 아날로그 시계 '수능합격 손목시계'는 정상가에서 20% 할인한 1만 원대에 내놨다. 편의점 이마트24는 수능이 있는 11월 내내 약콩두유빵으로 행운과 응원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도록 서울대 기술지주자회사 '밥스누'와 함께 출시한 '약콩두유 빵 시리즈' 6종(행운의약콩쿠키선물세트 제외)을 대상으로 2개 이상 구매 시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는 '오픈 유어 럭(Open Your Luck)' 콘셉트의 수능 응원 패키지를 내놨다. 클로버와 열쇠 디자인을 적용해 '합격 상자를 여는' 구조로 디자인된 이 패키
[IE 산업] 신라면세점에 이어 신세계면세점도 인천공항 면세점 일부 구역의 사업권을 내놓는다. 이에 따라 인천공항 면세구역 두 곳(DF1, DF2)이 모두 공백이 발생하게 됐다. 30일 금융감독원(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신세계는 '면세사업 적자 증가'에 대한 우려에 인천공항 면세점 DF2(향수·화장품·주류·담배) 권역에 대한 영업을 정지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지난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사업권을 확보한 후 약 2년 만이다. 이에 대해 신세계 측은 "수익성 제고를 위한 운영 효율화를 위한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는 재무구조와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결정으로 신세계면세점이 부담해야 할 위약금은 약 1900억 원이 될 전망이다. 또 계약 해지 후에도 6개월간 의무 영업을 이어가야 하는 조항이 있어 내년 4월28일까지 문을 열어야 한다. 다만 신세계면세점은 인천공항 면세점 DF4 권역(패션·잡화) 및 시내면세점 사업권은 계속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지난달 18일 신라면세점도 인천공항 DF1(향수·화장품) 권역 사업권을 반납했다. 영업 종료 예정일은 내년 3월17일이며 위약금은 1900억 원 수준이다. 신라면세점을
[IE 유통] 오리온이 전개하는 '닥터유' '마켓오네이처' 브랜드의 저당 제품이 건강 트렌드 확산과 함께 높은 인기를 얻는 중. 30일 오리온에 따르면 닥터유 에너지바 저당과 마켓오네이처 오!그래놀라 저당 통보리가 각각 운동 간식과 아침 대용식으로 주목받으며 판매량이 빠르게 늘고 있음. 최근 건강한 식습관과 체중 관리를 위해 '당 줄이기'를 실천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단맛은 유지하되 당 함량을 낮춘 제품들이 새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는 중. 특히 운동 전후나 간단한 한 끼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을 찾는 합리적 소비가 확산되며 맛있는 저당 제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 닥터유 에너지바 저당은 지난 7월 출시 이후 3개월 만에 200만 개 이상 판매. 전체 중량의 절반을 땅콩·아몬드·호박씨 등 견과류로 구성해 에너지바의 고소한 맛을 유지하면서 당 함량을 2.4g으로 낮춘 것이 긍정적인 반응을 얻음. 마켓오네이처 오!그래놀라 저당 통보리는 지난해 12월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100만 봉을 돌파하며 일부 판매처에서 품귀 현상을 보였으며 브랜드 전체 매출도 전년 대비 34% 이상 성장. 오리온은 늘어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 및 공급 확대에 나설 계획. 또 이
[IE 산업] CU가 업계 최초 일본행 해외 배송 서비스인 '일본 반값택배'를 내달 3일 출시. 이는 최근 K뷰티·K패션 인기에 따른 일본발 역직구 수요가 급증하면서 소상공인과 소비자들이 국내 편의점에서 직접 일본으로 저렴하게 물품을 보낼 수 있도록 한 서비스. 29일 CU를 운영하느 BGF리테일에 따르면 올해 1~8월 전체 역직구 물량 6100만 건 중 일본행은 약 55%(3370만 건)를 차지. CU는 이런 흐름에 맞춰 오프라인 점포에서 언제든 일본 전역으로 발송 가능한 'CU 일본 반값택배' 서비스를 진행. 물류 스타트업 STL과 협업을 통해 기존 해외배송 대비 최대 83% 저렴한 요금을 구현. 서비스 요금은 ▲500g 이하 1만4000원 ▲2kg 이하 1만7700원 ▲5kg 이하 2만5500원 ▲10kg 이하 3만7700원 ▲20kg 이하 6만6600원으로 책정. 접수는 일반 편의점 택배와 동일하게 CU 점포 내 장비로 즉시 가능하며, 자체 앱 'CUPOST'에서도 예약 접수 가능. 통관 문제 없을 시 배송 소요 기간은 접수일 제외 최대 3일로 국내 택배 수준의 속도를 제공. 한편, CU는 서비스 오픈 기념으로 다음 달 말까지 500g 이하 물품 운임
[IE 산업] 서울우유협동조합이 지난해 4월 출시한 프리미엄 'A2+우유'의 누적 판매량이 8250만 개를 돌파. 유업계 불황 속에서도 문진섭 조합장이 추진한 '고품질 원유 중심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 24일 서울우유협동조합에 따르면 A2+우유는 5년간 약 80억 원을 투자해 개발된 제품이며 A2 단백질 유전형질을 가진 젖소에서만 분리·집유한 원유를 사용. 체세포수와 세균수 모두 1등급 수준의 고품질 원유를 적용했으며, 목장부터 생산까지 총 4단계 A2 검사와 세균·미생물을 추가 제거하는 EFL(Extended Fresh Life) 공법을 통해 신선도와 품질을 강화함. A2우유는 일반 우유에 비해 소화가 용이하고 장내 유익균 증가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임상 결과가 국제학술지에 등재됨. 입소문 덕분에 'A2+우유'는 출시 5개월 만에 누적 2200만 개, 올해 9월 기준 8250만 개 판매를 돌파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임. 서울우유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제품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장. 180ml부터 2.3L까지 다양한 용량을 출시했으며, 지난 7월에는 보관과 휴대 편의성을 높인 멸균형(170ml)을 추가. 향후 어린이용 '우리 아이 첫 우유'와 시니어 맞
[IE 산업]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가 경북 김천시에서 열린 '2025 김천김밥축제' 경연 대회 우승작을 상품화한 '호두마요 제육김밥'을 전국 출시. 이는 지난해 출시한 '오삼이 반반 김밥'에 이은 지역 축제와 연계한 상생형 상품. 23일 CU에 따르면 이번에 선보이는 '호두마요 제육김밥(3600원)'은 지난 8월 BGF리테일과 김천시가 공동 주최한 '제2회 김밥쿡킹대회'에서 59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우승한 레시피를 바탕으로 개발. 김천 특산물인 호두를 사용한 특제 호두마요 소스와 국내산 한돈 제육볶음을 메인 재료로 사용해 고소하면서도 매콤한 맛을 구현했으며 포장에는 김천김밥축제 캐릭터 '꼬달이'가 삽입돼 수상작임을 강조. CU는 이달 25~26일 김천김밥축제 현장 메인 무대 앞에 특별 부스를 설치해 관람객을 대상으로 '호두마요 제육김밥'을 선공개할 예정. 지난해 제1회 대회 우승작인 '오삼이 반반 김밥'은 출시 후 50만 개가 판매되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음. CU는 이번 신제품 외에도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상생형 간편식을 지속 확대 중. 지난 6월 출시한 강원도산 두백 감자 간편식은 44톤의 감자를 사용해 약 40만 개가 팔렸으며 8월 선
[IE 산업]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지난달 리뉴얼 출시한 순살 메뉴 가운데 조리 전 중량과 원육 구성을 변경했던 네 개 메뉴를 이전대로 되돌린다. 23일 교초에프앤비에 따르면 원상복구되는 메뉴는 ▲간장순살 ▲레드순살 ▲반반순살(간장+레드) ▲반반순살(레드+허니)다. 교촌치킨은 지난달 11일 순살 신메뉴 10종을 출시하는 동시에 맛과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몇 제품 중량을 700g에서 500g으로 줄이고 국내산 닭다리살 100%에서 안심살 혼합 구성으로 리뉴얼했다. 그러나 이 같은 리뉴얼이 비판을 받자 교촌에프앤비는 고객들과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했음을 인정하고 변경된 간장순살·레드순살·반반순살 등 3개 메뉴에 대해 기존 중량인 700g과 기존 구성인 100% 국내산 닭다리살 원육으로 되돌리기로 했다. 나머지 반반순살(레드+허니)은 기존 중량인 600g과 기존 원육 구성으로 되돌리기로 결정했으며 순살 신메뉴 10종은 단종시킬 예정이다. 더불어 텀블링 방식으로 변경했던 소스 도포 조리법도 기존 붓질 도포로 바꾼다. 이 같은 결정은 가맹점의 운영적 측면을 고려해 다음 달 20일부터 적용된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IE 산업] 이례적인 가을 장마에 김장 재료 가격 상승에 대한 우려가 나온 가운데 다행히 주요 김장 재료인 배추와 무 가격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마늘, 양파와 같은 양념 재료는 상반된 흐름을 보이고 있다. 2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전날 기준 배추(상품) 소매가격은 포기당 5724원으로 전년 7422원 대비 22.9% 하락했다. 같은 기간 무(상품)는 개당 2428원으로 전년(3525원) 대비 31.1% 내려갔다. 지난해 폭염으로 이들 가격이 치솟자 농가가 올해 배추·무 재배면적을 확대한 덕분이라는 게 업계 분석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농업관측센터는 이달 김장철 필수 식재료인 배추와 무(상품)의 이달 도매가격이 전년 대비 각각 1kg당 1000원, 6000원가량 하락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나 양념 재료 가격은 품목별로 엇갈리고 있다. 전날 고춧가루(상품)는 kg당 3만3364원으로 전년 대비 5.8% 떨어진 반면 깐마늘(국산·상품)은 kg당 1만1684원으로 전년 1만472원보다 6.9% 뛰었다. 마늘값은 산지 피마늘 가격 상승에 김장철 수요가 더해져 당분간 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이 기간 양파 가격은 kg당
[IE 산업]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가 업계 최초 '얼려먹는 방식'의 신개념 하이볼 '샤베트 하이볼' 출시. 20일 CU가 이번에 출시하는 샤베트 하이볼(500ml, 4500원, ALC. 5.3%)은 레몬 맛과 복숭아 맛 2종이며 냉동 후 샤베트 형태가 된 하이볼을 숟가락으로 떠먹는 상품. 샤베트 하이볼은 기존 하이볼 상품들과 마찬가지로 냉장 상태로 진열. 해당 상품을 구매 후 고객이 직접 냉동실에서 약 8시간 이상 얼린 뒤 개봉 탭을 열어 샤베트 형태로 변한 하이볼을 즐기는 방식. 냉장 상태로도 마실 수 있지만 냉동 후 살얼음처럼 언 샤베트 상태일 경우 더욱 즐길 수 있다는 게 CU의 설명. 샤베트 하이볼은 맥주집에서 살얼음 맥주를 마시던 CU 주류팀 MD의 머릿속에 떠오른 '하이볼도 얼려서 먹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아이디어에서 시작. 이후 수십 차례의 시행착오 끝에 냉동 후에도 플라스틱 스푼으로 떠먹을 수 있는 최적의 점도를 찾아내 개발에 성공. CU는 샤베트 하이볼 출시를 기념해 3캔 구매 시 1만2000원에 판매하는 할인 행사를 진행. 이 밖에도 CU는 짐빔 하이볼 피치(350ml, 4000원, ALC. 5.0%)를 업계 최초로 공개했
[IE 산업]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유튜브에서 16일 오전 재생 오류 현상이 발생하며 국내외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현재는 대부분 현상이 해소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에 따르면 구글코리아는 이날 오전 9시1분께 유튜브 동영상 장애 사실을 정부에 보고했다. 주요 방송·통신사업자는 서비스 장애 발생 시 10분 이내 이 사실을 정부에 보고해야 하는데, 구글코리아는 이를 지나쳐 신고한 것. 업계에 따르면 약 오전 8시17분부터 유튜브 영상 재생 시 오류가 발생해 시청이 원활하지 않았다. 유튜브뮤직 역시 스트리밍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이번 오류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나타났다. 미국 정보기술(IT) 매체 역9to5구글 보도를 보면 미국에서도 "오류가 발생했으니 나중에 다시 시도하라"는 오류 메시지가 뜬 것으로 확인됐다. 뉴질랜드 외신에서도 이 같은 상황을 전했다. 이 밖에 로이터 통신은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등에서 수십 만 명의 사용자들이 장애를 신고했다고 보도했다. 온라인 서비스 장애 정보 집계 사이트 다운디텍터에 따르면 유튜브는 이날 오전 8시(국내 시각)부터 오전 9시경까지 미국 지역에서만 최대 39만 건에 달하는 오류 제보가 접수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