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 대통령, 트럼프와 코로나19 협력 방안 논의…트럼프 "의료장비 지원" 요청

[IE 정치]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인 24일 오후 10시부터 10시23분까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긴급 제안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협력 방안을 통화로 논의했다. 

 

25일 청와대에 따르면 양 정상은 통화에서 코로나19의 국제적인 확산에 대한 우려를 공유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양국 간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미국의 코로나19 대처를 위해 의료장비를 지원해 줄 수 있는지에 대해 물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국내 여유분이 있으면 최대한 지원하겠다"면서도 "미 FDA 승인 절차가 필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중 승인이 될 수 있도록 즉각 조치하겠다"며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에 대한 우리나라 정부 대처에 대해 "굉장히 잘하고 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한편 양 정상은 한미 간 체결된 통화스와프가 국제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하는 매우 시의적절한 조치였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도쿄 올림픽 연기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26일 개최될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서는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정상들의 단합된 메시지 발신이 중요하다"며 "각국 방역 활동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무역 활성화와 기업 간의 활동 보장 등 국제 협력 방안이 심도 있게 협의가 되길 바란다"고 제언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문 대통령 말에 공감하며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서 잘 대화해 보자"고 답하며 통화를 마쳤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