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부, 공항 임대료 감면 결정…업계 "정부 발표 환영…상생 생태계 선순환 부활"

[IE 산업]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매출이 급감한 공항 입점 대·중견기업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오는 8월까지 6개월간 임대료를 20% 감면해준다. 공항 입점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임대료 감면율은 25%에서 50%로 올렸다.

 

정부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위기관리대책회의를 개최해 코로나19에 따른 해외입국 금지와 교류 제한 탓에 심각한 타격을 받는 관광업계 지원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홍 부총리는 "면세점 등 공항입점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임대료 감면율을 25%에서 50%로 상향 조정하고 적용 대상에서 제외됐던 대기업과 중견기업도 최대 6개월 20% 감면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임대료 감면은 공항에 입점한 면세점, 음식점, 은행, 편의점, 기내식 업체 등 모두 적용된다. 단 공항을 이용하는 여객 수가 전년 대비 60%에 도달할 때까지 3∼8월 최대 6개월간 한시적으로 진행될 방침이다. 3월분은 소급한다.

 

정부는 대형 면세점 소속 그룹의 산하매장 임차인에 대한 임대료 감면도 유도하고 임대료 감면으로 공항공사의 정부 배당금 납입 시기도 조정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한국면세점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오늘 정부가 발표한 공항상업시설 임대료 부담 경감조치는 다소 늦은 감이 있으나 정부, 공기업 및 대기업·중소기업 간 고장 난 상생 생태계를 선순환 구조로 부활시키는 의미가 있다"고 발표했다. 

 

이어 "이번 임대료 경감 등 정부 지원 조치가 없었다면 우량 대기업 면세점도 함께 무너져 중소기업 납품업체 등의 피해도 불가피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사태의 장기화가 우려되기에 이번 정부의 조치는 끝이 아닌 시작이 돼야 한다"며 "앞으로 상황이 계속 개선되지 않으면 이번과 같이 정부, 공기업이 먼저 적극 업계를 지원하는 후속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날 정부의 조치와 함께 대기업 면세업체들도 추가 상생 방안을 내놨다. 우선 롯데는 상생펀드 500억 원의 수혜 대상을 1차 거래선에서 2차 거래선까지 확대했으며 5억 원으로 중소 브랜드에 투자할 방침이다. 국내 중소 파트너사 대상 대금 지급 횟수를 월 1회에서 월 2회로 늘려 지급 주기를 단축하기도 했다.

 

신세계는 소속직원 585명과 협력사 판매직원 7120명의 고용을 최대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중소 납품업체에 신속히 대금을 지급하기로 했으며 그룹사 시설 임차인의 최소 보장 임대료 20% 인하를 검토 중이다. 신라도 직접고용 954명과 간접고용 6931명의 고용을 안정화하기로 했다. 여기 더해 중소·중견 제조사 대금을 조기 지급하고 동반성장 협력대출 펀드 운영한다. 

 

한편 이날 정부는 관광업계 부담을 줄여주고자 올해 350개 업체를 대상으로 시행할 예정이던 호텔 등급평가도 감염병 경보 해제 시까지 유예한다. 또 놀이공원 내 놀이기구 안전점검 수수료(최대 30만 원)는 50% 줄이고 지방자치단체 소유 놀이공원 부지의 임대료 감면을 독려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휴업·휴직 중인 여행업계 종사자 7500명에게 분야별 직무역량을 강화하고 소규모 여행사 전문교육을 하는 등 맞춤형 교육을 추진한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