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로나19로 집에 묶인 국민들…무료함 달랜 볼거리

올 1~4월 스마트폰 이용 방송프로그램 시청 시간 월평균 155.46분…전년 동기 대비 23.34% ↑

[IE 사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탓에 발이 묶인 국민들이 무료함을 달래고자 찾은 건 역시나 볼거리였다. 

 

2일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코로나19에 따른 스마트폰·PC 방송프로그램 이용행태 조사결과 공개'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보면 올해 1~4월 스마트폰으로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한 시간은 월평균 155.46분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23.34% 늘어났다. 

 

월별로는 코로나19 영향권에 접어들기 시작한 2월 145.91분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2% 길어졌고, 3월 171.21분(33.2%↑), 4월 181분(67.8%↑) 등 꾸준한 증가세가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10대 243.47분(43%↑)의 증가폭이 가장 컸고 차순위는 ▲40대 150.71분(28.8%) ▲50대 149.18분(24.8%) ▲20대 177.2분(6%↑) 등의 순이었다.

 

특이하게도 이 기간 스마트폰 방송프로그램 월평균 순이용자 비율은 67.96%에 그쳐 직전 해 같은 기간에 비해 0.94%p 감소했다. 연령별로 10~40대는 전년도 동기대비 줄었으나 50대(64.23%↑), 60대(62.68%↑)는 오름세를 보였다.

 

 

장르별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오락(68.94분) ▲보도(43.00분) ▲드라마&영화(24.37분) ▲정보(9.39분) ▲스포츠(7.77분) 순이었고 전년도 대비 증가폭은 보도(51.6%↑)가 가장 두드러졌다. 다음은 ▲오락(34.5%↑) ▲정보(33.0%↑) ▲드라마&영화(1.2%↑)가 뒤를 따랐으나 스포츠(43.2%↓)는 이용시간이 줄었다. 

 

이런 가운데 같은 기간 PC를 이용한 방송프로그램 시청 시간은 월평균 123.31분을 기록해 전년 동기와 비교해 67.3% 급증했다. 월별로는 ▲2월 122.86분(83.9%↑) ▲3월 141.6분(81.9%) ▲4월 141.36분(59.7%↑) 등이었으며 연령별로는 ▲50대 115.72분(196.8%↑) ▲10대 161.26분(134.2%↑) ▲20대 112.37분(91.2%↑)▲30대 165.87분(47.4%↑) 순으로 파악됐다.

 

장르별 PC 이용시간은 ▲오락(54.33분) ▲스포츠(28.87분) ▲드라마&영화(22.58분) ▲보도(9.08분) ▲정보(6.68분) 등이었고, 직전연도와 대조한 증가폭은 ▲스포츠(213.8%↑) ▲보도(106.8%↑) ▲드라마&영화(43.9%↑) ▲정보(40.6%↑) ▲오락(39.6%↑) 순으로 조사됐다.

 

한편 이번 보고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스마트폰·PC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이용행태를 살펴보고자 작성된 것으로 조사기간은 2020년도 1~4월이며 전년도 1~4월 대비 이용행태 변화 및 특징을 분석했다. 보고서의 상세 내용은 방송통계포털(mediastat.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슈에디코 김지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