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65세 이상 폐렴구균 무료 예방접종, 민간 병‧의원까지 '확대'

 

[IE 사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탓에 정부의 무료 폐렴구균 예방접종률이 감소하자, 접종 의료기관이 확대된다.

 

19일 질병관리본부(질본)는 오는 22일부터 전국 65세 이상 어르신의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민간 병‧의원(지정 의료기관)까지 확대 시행한다고 알렸다.

 

폐렴은 국내 사망 원인 중 3위(45.4%, 2018년 기준)다. 특히 65세 이상 고령층에서는 폐렴구균으로 인한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은 치명적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 2013년 5월부터 전국 보건소에서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 지원 사업을 실시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노인 폐렴구균 접종률이 70% 수준이었으나, 올해는 코로나19 유행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4분의 1 수준으로 감소했다. 이에 질본은 오는 22일부터 고령층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민간 병‧의원(지정 의료기관)까지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만 65세 이상 고령층 중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들은 오는 12월31일까지 주소지에 관계없이 민간 병‧의원(지정 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무료로 접종 가능하다.

 

예방접종이 가능한 민간 병‧의원(지정 의료기관)은 관할 보건소 문의 및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또는 애플리케이션(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병‧의원 방문 전 사전예약으로 방문 시간을 정하고 예약된 시간에 맞춰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한 뒤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이슈에디코 김지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