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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연금, 외국인 반환일시금 공항지급 서비스 통해 3000억 원 지급

 

[IE 경제] 인천공항상담센터의 공항지급 서비스를 통한 반환일시금 지급액이 약 3000억 원을 기록했다. 또 이용 고객은 5만 명을 돌파했다. 

 

22일 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공항지급 서비스는 지난 2010년 세계 최초로 도입됐다. 이는 본국으로 돌아가는 외국인에게 인천공항에서 출국 시 현금으로 반환일시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이 서비스 도입 이후 약 5만1000명의 외국인 고객에게 약 2960억 원(지난 6월 말 기준)을 지급했다. 이 중 스리랑카‧필리핀‧중국 국적 외국인이 약 4만2000명으로 전체 이용고객의 80%에 달한다.

 

특히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전세기를 이용해 본국으로 귀환하는 외국인 고객들이 공항상담센터로 몰리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공단은 해당 대사관에 전세기 출국 일정 확인, 공항지급 업무를 담당하는 우리은행과 업무협조와 같은 사전 준비를 통해 외국인의 일시금 지급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있다.

 

여기 더해 공단은 공항지급 서비스 이외에도 각국의 사회보험기관과의 양해각서를 통해 6개국 외국인들에게 본국에서 반환일시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편의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를 통해 1만4000여 명의 외국인에게 약 275억 원의 반환일시금을 지급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