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여름 휴가철 '빗길 교통사고' 주의보…차량관리법은?

 

장마, 폭우로 발생하는 빗길 교통사고 10건 중 4건은 여름 휴가철에 발생했다는 기록이 등장했는데요.

 

31일 한국교통안전공단(공단)이 발표한 지난 2017~2019년 발생한 빗길 교통사고 건수에 따르면 총 3만9394건으로 집계됐습니다. 이 가운데 장마철인 7~9월 발생한 빗길 사고는 약 38%(1만5228건)였는데요. 특히 우천 시 교통사고 치사율이 맑은 날보다 35% 높게 나타났습니다.

 

월별로 보면 교통사고 건수는 7월 5726건으로 연중 가장 높았으며 8월 4875건, 9월 4627건인데요. 사망자 수도 각각 113명, 110명, 114명이었습니다.

 

공단은 이 같은 사고를 대비한 여름 휴가철 차량관리법 및 점검방법을 소개했는데요.

 

우선 휴가철에는 교통 체증으로 브레이크 사용 빈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가 쉽게 마모되는데요. 브레이크를 밟을 때 끼익 소리가 나거나 평상시보다 차가 밀린다는 느낌이 든다면 반드시 점검받아야 합니다.

 

특히 긴 내리막을 운행할 경우 기어를 저단(엔진브레이크)으로 사용하는 게 좋은데요. 잦은 브레이크 사용은 베이퍼 록 현상이 발생해 제동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베이퍼 록은 수분을 함유한 브레이크액이 끓어오르며 브레이크 라인 내에 기포가 생겨 페달을 밟아도 유압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현상을 뜻합니다.

 

여기 더해 브레이크 오일은 시간이 흐를수록 수분 함유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2년 또는 주행거리 4만km마다 교환 또는 점검하는 게 바람직한데요. 또 라디에이터 냉각수가 부족하면 엔진이 과열돼 차량 화재 원인이 됩니다. 운행 전 보닛(후드)을 열고 냉각수 보조 탱크의 냉각수량이 Low선 이하라면 보충해줘야 한다네요.

 

아울러 평상시 타이어 홈 깊이(최소 1.6mm)와 타이어 공기압(평소보다 10~15%↑)을 점검해야 합니다.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물이 빠지지 않으면 핸들 조정이 되지 않는 수막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단 관계자는 "장거리 여행 시 2시간 주행마다 10분가량 휴식을 취해 타이어의 균열 여부를 점검하고, 타이어의 피로도 줄이면 안전운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이어 공단은 최근 보급률이 늘고 있는 전기차에 대해서도 조언했는데요. 에어컨을 계속 가동할 경우 주행가능 거리가 통상 주행거리의 70% 정도로 줄어들 수 있다는 게 공단의 설명입니다. 그러면서 전기차 충전소는 주유소에 비해 적어 충전소 위치를 미리 확인해 놓아야 한다고 부연했습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