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금융위 "美 대선 후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시 필요 조치 신속히 조치할 것"

[IE 금융] 금융위원회(금융위)가 "미국 대선 결과 및 경기부양책 규모에 대한 불확실성, 미국‧유럽연합(EU) 등 주요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우려 등 불안 요인이 상존하고 있다"며 "금융시장 변동성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3일 금융위는 김태현 사무처장 주재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 김 사무처장은 도규상 부위원장의 모두발언을 대독했다. 전날 도 부위원장은 청와대 경제정책비서관에서 금융위로 자리를 옮겨 업무를 시작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과 기업 안정화 방안과 같은 이행 현황을 점검하고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 추진 상황, 시장 안정화 프로그램 추진 현황 등에 대해 논의했다.

 

우선 금융위는 지난 7월 가동된 '기업자산 매각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9월 최초 지원 사례를 시작으로 11월부터는 여러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기업자산 매각 지원 프로그램은 코로나19 탓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 자산을 매각할 때 적정 가격으로 팔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1호는 8000억 원 규모의 두산타워 매각으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LP(펀드지분투자)를 통해 1600억 원을 투자했다.

 

또 기간산업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8월부터 운영해 70여 개 업체에 대해 총 2100억 원의 유동성을 공급했다"며 "프로그램 지원 대상도 기존 2400여 개에서 3700여 개로 확대하는 등 제도를 지속 보완하고 있다"고 제언했다.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위한 금융위 차원의 뒷받침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금융위는 "뉴딜펀드(6000억 원), 금융시장 안정화(4843억 원)를 비롯한 한국판 뉴딜의 성공과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이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2021년 금융위 예산안을 국회에 충실히 설명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이달 6일 디지털 뉴딜 분야(Data·AI·5G)를 시작으로 사업 분야별로 투자설명회를 시리즈로 개최해 뉴딜 분야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하고 새로운 투자 기회 발굴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