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부, 국가대표 혁신기업 247개 추가 선정

 

[IE 경제] 정부가 대표 혁신기업 247개를 선정해 이들에 대한 종합적 금융·비금융 지원을 추진한다. 또 정책금융기관 실무자로 구성된 '혁신기업 1000 금융지원 애로지원단'을 꾸려 선정기업 지원현황과 기업의 애로사항도 주기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6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서울 마포 스타트업 지원센터 '프론트원(FRONT 1)'에서 열린 국가경제자문회의에 참석해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2회차에 총 247개 혁신기업이 선정됐다고 알렸다. 정부는 지난 7월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종합금융지원방안'을 의결, 오는 2022년까지 각 산업 부문의 대표 혁신기업 1000개 이상을 선정하기로 결정했다.

 

당시 1차 혁신기업 국가대표는 산업통상자원부(산업)·중소벤처기업부가 32개 기업을 선정했다. 이번 2차 혁신기업 선정은 산업부·중기부 외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보건복지부·해양수산부까지 5개 부처가 참여해 심사했다. 여기서 초·중·후기 기업이 골고루 선정된 가운데 성장가능성이 높은 중소기업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정부는 정책금융기관 실무자로 구성된 '혁신기업 1000 금융애로지원단'도 운영할 계획이다. 지원단은 선정기업의 지원 현황과 향후 금융지원 계획을 1개월마다 조사, 프로그램 만족도와 애로사항, 제도 개선 과제 조사도 6개월마다 실시할 예정이다.

 

여기 더해 선정된 혁신기업의 혁신성을 주기적으로 점검해 기술양산·보급 실패, 기술의 시장성 부족 등이 확인되거나 사회적 이슈로 기업가치가 심각하게 훼손된 기업의 경우 혁신기업 풀에서 제외하고 다음 회차에 대체 기업을 추가 선정할 방침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해당 기업의 자금 수요에 맞춰 종합적이고 전폭적인 금융지원을 하는 한편, 성장잠재력이 높은 혁신기업에 대해서는 글로벌 플레이어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대규모 민간투자자금 유치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총 20조 원 규모의 뉴딜펀드를 조성해 혁신기업에 대한 연속성 있는 모험자본을 공급, 기술력을 지닌 기업들이 보다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현재 운영 중인 기술평가 체계를 정비할 예정이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