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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러스·비말 차단된다더니…" 교체용 마스크필터 68% '허위·과장'

 

[IE 산업] 바이러스, 미세먼지, 비말 등을 차단한다고 광고한 교체용 마스크 필터 100개 가운데 68개가 허위·과장 광고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한국소비자원이 국민의힘 유의동 의원과 온라인 쇼핑몰에서 유통‧판매되는 교체용 마스크 필터의 안전실태를 공동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교체용 마스크 필터는 상위 100개 제품 중 68개 제품이 '바이러스 차단' '미세먼지 차단' 'KF등급 표기' 등 허위·과장 광고를 하고 있었다. 교체용 마스크 필터는 공산품에 해당하기 때문에 '약사법' 제61조 제2항에 따라 의약외품 마스크 효능‧효과에 대해 광고하며 판매할 수 없다. 

 

또 표시 내용과 달리 실제 성능도 미흡한 제품도 있었다. 의약외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를 한 68개 제품 중 보건용 마스크(KF)와 같은 효능‧효과를 강조하고 있는 10개 제품에 대해 시험검사한 결과 7개 제품의 분진포집효율(호흡 시 마스크가 입자를 걸러주는 비율)이 보건용 마스크의 최소 등급인 KF80보다 낮았다.

 

특히 그 중 1개 제품은 분집표집효율이0%로 나타났다. 아울러 분진포집효율이 80% 이상인 나머지 3개 중 1개 제품은 KF94로 표기됐으나 실제 성능은 평균 81%에 불과했다. 

 

교체용 마스크 필터는 '약사법'에 따른 의약외품,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른 안전관리대상생활용품 중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다. 아울러 '의약외품에 관한 기준 및 시험방법'에 동 제품의 품질기준이 정해졌으나, 제품 판매 시 해당 기준에 충족하는지 여부를 인증 받아야 하는 의무가 없어 안전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업체에 제품의 표시·광고에 대한 개선 조치를 권고했다"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교체용 마스크 필터의 소관부처 지정 및 관리방안 마련, 교체용 마스크 필터의 표시‧광고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등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