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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확산에 혼술이나…' 지난해 술·담배 지출 역대급

 

[IE 경제]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우리나라 소비자의 술, 담배 지출액이 역대 가장 크게 늘어났다.

 

5일 한국은행(한은)에 따르면 작년 3분기 가계의 목적별 최종소비지출(계절조정·명목) 중 주류 및 담배 지출액은 4조2975억 원으로 전년 3분기 대비 6.5% 증가했다. 이는 지난 1970년 한은이 관련 통계를 낸 이후 가장 많은 액수다. 또 2016년 2분기(6.5%) 이후 가장 높은 증가율이기도 하다.

 

통계청 가계동향조사를 봤을 때도 지난해 3분기 전국 가구(2인 이상) 월평균 가계지출 중 주류ㆍ담배 소비지출 금액은 4만2980원으로 2003년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많았다. 

 

이런 증가세는 코로나19 확산 탓에 집단적 피로감이 커진 데다 사회적 거리두기까지 강화하면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일례로 외환위기 그림자가 드리우던 1997년 1분기 술, 담배 지출액은 1조6895억 원으로 전년보다 20.0% 뛴 바 있다. 

 

코로나19는 여가 문화에도 영향을 미쳤다. 지난해 3분기 오락, 스포츠 및 문화 부문 소비지출액은 12조3963억 원으로 2012년 3분기 12조3298억 원 이후 가장 적었다. 특히 지난 2019년 3분기와 비교하면 24.1%나 줄어들었는데, 이는 역대 가장 큰 폭의 감소율이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