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애자일소다, 우리은행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 구축…맞춤 상품 추천 가능

 

[IE 산업]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애자일소다가 우리은행의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 구축을 끝냈다. 

 

12일 애자일소다에 따르면 개인화 마케팅은 고객 행동 정보를 AI로 분석한 초개인화 맞춤 상품 추천이다. 넷플릭스나 유튜브 추천 서비스가 대표적인 예다.

 

우리은행의 이번 프로젝트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유입된 고객 행동 정보(콜센터 텍스트, 통장 적요 등)를 인공지능 모델을 통해 정형화하고 분석해 최적화된 상품을 고객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채널을 통해 추천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 은행은 이런 시스템을 지난 4일부터 운영하고 있다.
 
애자일소다는 이 시스템에 임베딩 기술을 기반으로 한 자체 NLU(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엔진 생성 파이프라인을 활용해 약 10종의 비정형 고객 행동을 정형화하고 고객 상담 데이터를 통해 우리은행 VoC 데이터에 특화된 BERT를 개발, 접목했다. 

 

또 현재 인공지능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어텐션 매커니즘(Attention mechanism, 산재된 데이터 중 결과에 더 중요한 영향을 변수에 가중치를 둬 최종 정확도를 높이는 기법)을 추천 모델에 적용해 높은 정확도의 추천 서비스를 구현했다.

 

애자일소다 최대우 대표이사는 "우리은행의 AI 기반 개인화 마케팅 추천서비스는 마이데이터 시대에 발 빠르게 대응한 최고의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초개인화는 상품 판매뿐만 아니라 교육, 헬스케어 등 전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애자일소다는 국내 최적화 분야의 리딩 기업으로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의 성공 사례를 만들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애자일소다는 현재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진행 중이다. 아울러 올해 제품 개발 및 국내외 시장 확대를 위해 다양한 기업과의 협업, 인재 양성 등 국내 인공지능 산업 저변 확대를 위한 다각도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