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금융당국 "은행, 생활·사업자금 아닌 대출 특별 관리" 주문

 

[IE 금융] 금융당국이 또다시 은행권에 대한 신용대출 특별 관리를 주문했다. 빚을 내서라도 투자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이 같은 경고령을 내린 것이다.

 

12일 금융위원회(금융위) 도규상 부위원장은 오전 비대면으로 열린 제32차 금융리스크 대응반회의에서 "최근 과도한 레버리지를 활용한 부동산 등 자산투자에 대해 우려의 시각이 공존하고 있다"며 "최근 급증했던 고액 신용대출, 특히 긴급·사업자금으로 보기 어려운 자금대출에 대해 은행권의 특별한 관리 강화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신용대출 자금의 특정 자산시장으로의 쏠림 여부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은행권의 관리를 강화하도록 하는 등 신용대출 증가세 관리에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덧붙였다. 

 

전날 금융감독원(금감원)이 주요 은행 여신담당 임원을 불러모아 가계대출 증가 속도를 관리해달라고 주문한 데 이어 금융당국이 다시 한번 강조한 셈이다.

 

지난 8일 기준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신용대출 잔액은 지난해 말보다 2179억 원 증가했다. 새해 들어 5영 업일 만에 2179억 원을 사람들이 빌려간 것이다. 통상 1월은 신용대출 수요가 급증하지 않는 달인데도 이 같은 급등세는 주식투자 때문으로 보인다. 새해 들어 개인 투자자들은 코스피시장에서 약 3조8000억 원을 투자했다.

 

다만 도 부위원장은 신용대출이 급증했던 지난해 하반기와 비교하면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지난해 8~11월 초 5영업일 간 5대 은행 신용대출 잔액 증가액은 ▲8월 5356억 원 ▲9월 6988억 원 ▲10월 1조1164억 원 ▲11월 4425억 원 등이었다.

 

이 자리에서 도 부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이어지면서 취약 부문을 중심으로 어려움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며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정부는 3조 원 규모의 집합제한업종 소상공인 임차료 융자 프로그램 신설해 금융 지원을 해주고 2차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 개편했다. 

 

여기 더해 도 부위원장은 "오는 18일부터 자금이 지원될 수 있도록 은행권에서는 실무 준비를 차질없이 진행하고 정부도 부처 간 협업을 통해 지원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신속한 자금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소·중견기업의 금융지원 애로 해소를 위해 금융리스크 대응반에서 개별 기업의 사례를 검토하는 노력도 지속할 것"이라며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추이를 고려해 이른 시일 내 현장점검반을 구성해 소상공인,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직접 청취하고 신속하게 애로를 해소하겠다"고 부연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