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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카드, 60대 농업인 보이스피싱 피해 막은 사연은?


[IE 금융] NH농협카드가 금융취약계층의 금융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적용된 '보이스피싱 탐지시스템'을 통해 약 6300만 원 상당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았다.

 

20일 NH농협카드에 따르면 작년 12월 말 충청남도 논산시에 거주하는 60대 농축협 조합원은 검찰을 사칭하는 보이스피싱 전화를 당할 뻔했다.

 

당시 범인은 조합원이 범죄계좌에 연루됐다며 현금 이체를 종용했고 조합원은 범인에게 현금을 이체하기 위해 장기카드대출을 신청했다. 신청액은 NH농협카드 2000만 원, 타 카드사 4,300만 원으로 총 6300만 원이었다. 

 

얼핏 보면 일반적인 카드 대출로 보일 수 있었지만, NH농협카드에서 지난해 11월부터 운영 중인 인공지능기반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은 고객의 기존 금융거래 패턴과 다른 이상거래 사건임을 감지했다. 

 

이후 NH농협카드 사고예방 담당자는 고객에게 연락을 취해 최신 사기수법 등을 안내하는 등 적극적인 설득활동을 펼쳤다. 그 결과 NH농협카드와 타 카드사 대출신청으로 발생될 수 있었던 금전적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NH농협카드는 보이스피싱 외에도 각종 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보이스피싱 탐지시스템 ▲부정사용 탐지시스템 ▲자가이상거래 탐지시스템 ▲불량가맹점 탐지시스템 등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금융거래에 취약한 농업인이나 고령자를 대상으로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