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토스증권 공식 출범…2030 주린이 위한 MTS 차별화 

 

[IE 금융] 토스증권이 3일 공식 출범하면서 '2030 주린이(주식 초보자)'를 겨냥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이날 토스증권은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통해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MTS)를 공개하며 공식 출범했다. 이는 지난 2008년 이후 12년 만의 신규 인가 증권사다.

 

토스증권은 2030세대와 투자 입문자를 주요 고객으로 삼으면서 MTS를 차별화했다. 기존 증권사의 MTS가 초보 투자자 입장에서 정보 접근성이 어렵다고 판단한 토스증권은 간단하고 쉽게 정보 검색이 가능하게 했다. 

 

'구매 TOP100' '관심 TOP100'처럼 매매 통계 기반 투자정보와 '영업이익률 TOP100'을 비롯한 재무제표 기반 정보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다.

 

또 초보 투자자가 보다 쉽게 주식을 매매할 수 있도록 매수 및 매도 등의 메뉴 이름도 '구매하기' '판매하기' 등으로 표시했으며 호가 화면도 직관적으로 설계했다.

 

리서치 정보는 토스증권이 자체적으로 업종을 세분화한 '토스증권산업분류기준(TICS, Toss Investment Category Standard)'에 따라 제공된다. 한국증권거래소 기준 분류는 코스피 24개, 코스닥 33개 등 총 57개지만, 토스증권산업분류기준은 234개로 업종을 늘렸다.

 

이와 함께 토스증권 MTS는 '애플리케이션(앱) 푸시' 기능으로 관심 종목이나 보유 종목의 급등락 등 변동사항도 전달한다. 특히 종목의 실적 발표가 있을 경우 토스증권의 MTS가 공시 사이트의 정보 변화를 파악해 투자자에게 알린다.

 

토스증권은 이달 초 사전신청자 대상으로 MTS를 순차적으로 공개한 다음 2월 중 전체 오픈까지 마칠 계획이다.

 

토스증권 박재민 대표는 "국내 첫 MTS가 시장에 등장한 지 10여 년이 지났지만 초보 투자자 입장에서 사용에 어려움이 어려웠다"며 "토스증권은 투자 입문자의 목소리를 반영해 이번 MTS를 시작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계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27일 시작한 토스증권 MTS 사전이용 신청 이벤트에는 이날 오전까지 총 25만 명이 참여했다. 이달 17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토스증권 MTS를 전체 오픈 전 먼저 사용해 볼 수 있다. 또 기본 3개월 무료 수수료 혜택이 주어지며 친구 초대 이벤트 참여 시 최대 6개월까지 수수료가 면제된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