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우리은행 "라임펀드 부실 사전 인지 의혹…사실 아냐"

 

[IE 금융] 우리은행은 지난 2019년 2월 말부터 라임펀드 부실을 사전에 인지했음에도 계속 상품을 팔았다는 의혹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즉각 반박했다.

 

4일 우리은행은 입장문을 통해 "2019년 4월 당시 감독당국이나 언론 어디에서도 라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적이 없다"며 "만약 이 당시 라임펀드 부실을 알았다면 사기 행각을 벌인 라임이나 사기 공모자일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당행은 라임과 어떠한 공모도 하지 않으며 라임펀드 판매 관련해 임직원들이 비리를 저지른 적도 없다"며 "금감원 조사나 검찰 수사 과정에서 명명백백히 밝힌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또 우리은행은 판매 수수료를 조금 더 받기 위해 고객을 속이고 예약받은 물량을 마저 팔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부인했다. 2019년 4월9일 당시 라임펀드의 부실을 알았다면 당장 투자자들의 돈을 반환받았을 것이라고 주장한 것이다.

 

이 은행은 "당시 라임펀드 신규상품 출시 중단은 펀드 판매 쏠림이 심화되는 와중에 여러 내부 리스크 검토 의견이 있었다"며 "당행 이익보다 고객 보호를 한번 더 생각하자는 입장에서 결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규 상품 출시 중단은 판매 중단과 다르고 이미 출시된 상품의 판매를 소급적으로 취소하는 결정도 아니라 대외적으로 공표할 내용이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우리은행은 "상식적으로도 라임 사기 공모자도 아닌 당행이 라임펀드 부실을 알고도 이를 판매할 이유가 없다는 점은 너무나 명백하다"며 "당행 역시 라임 사태의 피해자지만, 고객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