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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열풍에 투자자문·주식 피해 소비자 상담 '껑충'

 

[IE 금융] 주식 투자 열풍과 함께 투자자문과 주식 관련 소비자 피해 상담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지난달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투자자문(컨설팅) 관련이 2025건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44% 증가했다. 주식 관련 소비자 상담은 217건으로 123.7% 뛰었다.

 

투자자문 관련 상담 내용을 보면 '리딩방'과 같은 유사투자자문 및 계약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부과 문제가 가장 많았다. 리딩방은 카카오톡이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자칭 전문가(리더)가 상승 예상 종목, 매수·매도 타이밍을 알려줘 매매하도록 권고하는 유사투자자문이다. 금융당국은 리딩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요구한 바 있다.

 

주식과 관련해서는 증권사를 통한 주식 매수 과정에서 신청 수량과 다르게 주문이 체결된 데 대한 대응 방법 문의가 많았다.

 

한편, 전년 동월 대비 상담 건수 증가율은 '각종 금융상품'이 478.0%로 가장 높았으며 예식서비스(212.0%), 아파트(200.0%), 투자자문(144.0%), 주식(123.7%) 등이 뒤를 이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