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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 온라인 거래 급증…전자결제대행 하루 7000억 원 돌파

 

[IE 금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비대면 온라인 거래가 급증하면서 지난해 전자지급결제대행(PG) 이용 실적이 하루 7000억 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은행(한은)이 발표한 '2020년 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전자지급결제대행 이용실적은 일평균 1969만 건, 7055억 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48.5%, 32.7% 증가했다. 전자지금결제대행 이용 현황 서비스는 전자상거래에서 결제정보 송·수신, 대금정산 업무를 대행하는 서비스다.

 

미리 충전한 선불금으로 교통요금, 상거래 대금을 지급하는 선불전자지급 서비스 이용실적도 일평균 1864만 건, 4676억 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6.3%, 59.4% 뛰었다. 작년 긴급재난지원금과 지역상품권을 선불카드 형태로 지원하면서 이용급액이 크게 늘어난 것이다. 다만 전자금융업자가 제공하는 교통카드 서비스의 경우 재택근무, 비대면수업 확산으로 이용건수와 금액이 각각 25.6%, 19.9% 감소했다.

 

여기 더해 삼성페이·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 등 간편결제·간편송금 서비스 이용도 많아졌다.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실적은 일평균 1455만 건, 4492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각각 44.4%, 41.6% 증가했다. 

 

간편결제는 신용카드와 같은 지급카드 정보를 스마트폰에 미리 입력해주고 거래 시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단말기를 접촉해 결제하는 방식이다. 지난해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건수와 금액도 각각 31.1%, 52.0% 늘었다.

 

한은 관계자는 "전자금융업자의 경우 대면 수업일수 급감 등으로 선불교통카드 사용이 감소했으나 간편결제·송금 이용이 큰 폭 확대되면서 증가세를 지속했다"며 "긴급재난지원금·지역상품권 등이 선불카드 형태로 발급되면서 전년 대비 큰 폭 증가한 것이 작용했다"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