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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지포인트 사태 확대…금융당국 "고객 피해 최소화할 것"

 

[IE 금융] 최근 일어난 머지포인트 사태에 대해 금융당국이 피해 최소화 방침을 알렸다.

 

17일 금융감독원(금감원)에 따르면 금감원 정은보 원장은 전날인 16일 수석부종원, 전략감독·중소서민금융·소비자보호 담당 부원정보 등과 함께 머지플러스 상황을 점검하는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들은 회의에서는 머지플러스 고객들이 겪는 불편과 시장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금감원은 전자금융거래법(전금법) 감독 대상으로 등록되지 않은 업체에서 벌어진 문제지만, 환불, 영업 동향을 모니터링하는 등 관계기관과 협조해 고객 피해 최소화를 유도할 예정이다. 

 

또 이번 사태를 계기로 선불업에 해당하는 영업 사례를 파악, 점검하고 재발 방지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등록 선불업자에 대해서는 이용 자금 보호 가이드라인 준수 실태도 재점검하고 전금법에 따른 등록을 하지 않은 사례가 있는지 조사를 실시한다고 말했다. 

 

금감원의 이번 조치는 모지포인트 사태에서 금융당국이 책임이 크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기 때문. 머지포인트는 지난 2018년 서비스를 시작해 주요 프랜차이즈에서 무제한 20% 할인 혜택을 내세운 업체다. 

 

그러나 현재 금융당국이 머지포인트 판매를 위해서는 전자금융업자로 등록해야 한다고 지적했고 회사는 등록 전까지 가맹점을 대폭 축소했다. 환불조차 지체되면서 소비자 피해도 발생하고 있다. 이에 금감원이 제대로 서비스를 파악하지 못하고 소비자들에게 경고도 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