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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도규상 부위원장 "머지포인트 이용자·가맹점 보호 최우선 삼겠다"

[IE 금융] 금융위원회(금융위) 도규상 부위원장이 '머지포인트 사태'와 관련해 "이용자와 가맹점의 재산 보호를 최우선 과제로 두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 부위원장은 20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머지포인트와 관련한 금융당국의 책임론을 묻는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 질의에 이처럼 대답했다.

 

머지포인트는 머지포인트는 편의점, 대형마트를 비롯해 200여 제휴 브랜드의 6만여 개 가맹점에서 무제한 20%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 플랫폼이다. 머지플러스 측에 따르면 누적 이용자 수는 100만 명, 일평균 접속자 수는 20만 명이다. 

 

그러다 금융당국은 최근 머지플러스의 '전자금융업 미등록 영업'을 지적했고 이를 수용한 머지플러스는적법한 서비스 형태인 '음식점업' 분류만 일원화해 당분간 축소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일방적으로 다양한 가맹점의 결제가 막히자 '먹튀' 논란이 제기되면서 소비자들의 환불 요청이 잇따랐다.

 

이 자리에서 강 의원은 "머지포인트의 누적 발행 규모가 1000억 원 상당인 선불결제업자를 금융당국이 인지 못 하고 있었다는 것에 대해 국민들이 납득하겠냐"며 "금융당국의 무능을 보면서 국민들이 한탄하고 있고 존재에 대한 회의론도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도 부위원장은 "그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있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머지포인트가 전자금융업자로 등록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저희가 파악하기는 사실 어려움이 있었다"고 호소했다. 이어 "금융감독원(금감원)과 머지포인트 이용자 보호, 가맹점 보호에 중점을 두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금 금감원에서 여타 유사 미등록업체에 대해 대형 플랫폼부터 시작해서 전수조사를 추진하고 있다"며 "현재 등록된 선불업체는 65개인데, 등록업체에 대해서도 정확한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를 파악할 계획"이라고 제언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