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랜드리테일, 상장 전 자사주 매입 진행 "투자자 자금회수 목적"

상장 지연 가능성↑…투자자 자금회수 위해 자기주식 매입 

[IE 산업] 올해 기업공개(IPO)를 추진했던 이랜드리테일이 상장 대신 자기주식 매입을 진행한다.

 

22일 이랜드그룹 이윤주 CFO는 "최근 주식 시장 변동성이 급격히 커지면서 이랜드리테일이 추진하던 상장절차에도 불확실한 상황들이 이어지고 있다"며 "투자자들과 협의해 연내 추진하던 상장절차에 앞서 일단 자기주식 매입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급하게 상장을 추진할 경우 기대만큼 이랜드그룹 재무구조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자 이러한 결정을 내린 것.

 

이랜드리테일은 애초 올해 상반기 안에 IPO를 완료할 목표로 지난해 12월27일 코스피 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한국거래소가 추가 서류를 요구하는 등 상장 예비심사 승인을 위한 심의계획이 미뤄지며 상장이 지연됐다. 

 

이랜드리테일의 상장 추진은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 2017년 상장을 추진했지만 외식기업 이랜드파크의 급여 미지급 논란이 일면서 상장을 연기했다. 이후 이랜드는 재무 구조 개선을 위해 ▲의류 브랜드 티니위니 매각 ▲부동산 매각 ▲이랜드리테일 상장을 계획했는데, 이랜드리테일 상장만 성공하지 못했다.

 

이랜드는 2017년 FI와 4000억 원 규모의 프리 IPO(상장 전 자금 유치)를 진행했는데, 오는 6월19일까지 투자금을 돌려줘야 한다. 

 

이윤주 CFO는 "프리 IPO 투자자들의 투자금 회수 마감 시한으로 인해 이랜드리테일의 공모구조나 흥행전략이 자유롭지 못했던 것도 사실"이라며 "그룹의 재무구조가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전할 수 있다는 판단이 되는 수준까지 변함없고 진정성 있게 재무건실화 작업을 지속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한편, 이랜드리테일은 함께 상장을 준비한 파트너 KB증권, 한국투자증권과 향후에도 긴밀한 파트너쉽 관계를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