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손보사, 줄줄이 호실적…코로나에 車보험 손해율 개선

 

[IE 금융] 손해보험사(손보사)들이 올 3분기에도 호실적을 기록했다. 

 

12일 손보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의 올해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1조222억 원으로 전년 대비 62.5% 증가했다. 

 

보험영업효율을 판단하는 합산비율(손해율+사업비율)은 일반보험 및 자동차보험 손해율 감소로 전년 대비 2.7% 포인트 줄어든 101.5%였다. 손해율을 살펴보면 자동차보험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활동이 줄면서 사고가 감소해 지난해보다 5.6%포인트 감소한 79.2%를 나타냈다..

 

현대해상의 올해 3분기 누적 당기 순이익은 387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2% 뛰었다. 일반보험의 합산비율은 큰 고액사고가 없어 약 15%포인트(p) 개선됐다. 자동차보험도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자동차 사고가 감소하고 인터넷 채널 매출이 늘어 합산비율 95.9%를 기록했다.

 

DB손보의 올해 3분기 누적 당기 순이익은 6455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46% 늘었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올해 3분기 누적 77.9%다. 메리츠화재도 올해 3분기 누적 당기 순이익이 4673억 원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4.4% 상승했다.

 

이처럼 주요 손보사들이 좋은 실적을 거두면서 자동차 보험료 인하 압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자동차보험 적정손해율을 82∼83% 정도로 보고 있다. 올해 3분기 기준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삼성화재와 DB손보, 현대해상 모두 80% 아래라 흑자다. 손보사들은 지난 10년간 2017년을 제외하고는 자동차보험에서 매년 적자 상태였다.

 

다만 손보사들은 이런 일시적 요인으로 인한 손해율 감소로 보험료 인하보다는 동결에 무게를 둘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최근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으로 교통사고 증가가 예상되면서 내년에는 다시 실적이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를 보이고 있다.

 

한편 보험회사가 거둔 보험료 중 차량사고 발생 시 피해자에게 지급한 보험금 비율인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보험사 영업수지 측정의 바로미터로 여긴다. 예정손해율보다 실제손해율이 낮으면 흑자, 반대의 경우 적자로 보는데 보험료는 미래 발생 손해액을 추산해 결정하는 만큼 여타 제조물 원가와 다르게 손해율이 사후에 확정된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