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해외주식 '소수점 거래' 증권사 20개로 확대

 

[IE 금융] 미국 주식의 소수점 거래가 20개 국내 증권사로 늘어난다.

 

15일 한국예탁결제원(예탁원)에 따르면 예탁원은 해외주식 소수단위 거래시스템 개발을 완료해 증권사 요청에 따라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증권사들은 전산시스템 구축을 포함해 서비스 준비 단계에 따라 연내 또는 내년 상반기 중 고객 서비스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지원 대상 증권사는 20곳으로 카카오와 토스 등 핀테크 기반 증권사도 포함돼 차별화한 서비스 경쟁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예탁원의 설명이다. 

 

이르면 올해 안에 고객이 원하는 증권사를 선택해 해외주식의 소수점 거래를 할 수 있다. 현재는 신한금융투자와 한국투자증권에서만 가능하다.

 

서비스 대상 주식은 투자자 수요가 많은 미국 주식(상장지수펀드 포함)으로 종목은 각 증권사가 자체 선별한다. 이에 따라 고가의 미국 우량주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져 분산투자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증권사는 투자자의 소수단위 주문을 취합한 뒤 자기재산으로 온주를 만들어 매매한다. 예를 들어 투자자가 애플 2.7주에 해당하는 금액을 주문하면 증권사가 0.3주를 더해 3주를 매매한 뒤 예탁원에 결제를 요청한다. 예탁원은 소수단위 전용 예탁계좌를 신설해 해당 주식을 온주 단위로 결제·보관하고 권리행사를 관리한다.

 

해외주식의 배당금을 비롯한 주요 경제적 권리는 보유비율에 따라 비례적으로 지급한다. 의결권처럼 투자자의 의사결정이 필요한 권리행사는 증권사가 투자자 약관을 통해 자체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