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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마트 이어 PG사도 카드사 수수료 인상 반발

 

[IE 금융]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상을 두고 카드사와 중·소형 동네마트 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전자지급결제(PG) 업계도 가맹점 수수료 인상에 반발했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PG협회는 전날 입장 자료를 통해 "PG사 가맹점 수수료 인상은 온라인 쇼핑몰의 수익성 악화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며 "결과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의 판매 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소비자에게 피해가 돌아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PG협회는 ▲나이스페이먼츠 ▲다날 ▲엔에이치엔한국사이버결제 ▲케이에스넷 ▲케이지모빌리언스 ▲케이지이니시스 ▲토스페이먼츠 ▲한국정보통신 등 8개 업체로 이뤄졌다. 

 

PG사는 카드사와 직접 가맹점 계약을 체결하기 어려운 중소·온라인 쇼핑몰에 대해 카드사를 대신해 결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가리킨다. 이 외에도 ▲가맹점 계약 심사 ▲정산금 지급 ▲금지업종·사업자 부실 여부 등 가맹점 계약조건 점검 및 관리 등 카드사 업무를 맡고 있다.

 

PG협회에 따르면 주요 7개 카드사는 PG사에 가맹점 수수료율을 0.05~0.1%포인트(p) 인상하겠다고 알렸다. 이에 따라 PG사의 카드 수수료율은 2.25~2.30%로 오르게 된다. PG협회는 지난달 16일 카드사 측에 공문을 보내 가맹점 수수료의 산정 근거인 원가자료 공개를 요구했지만 명확한 설명을 듣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PG협회 관계자는 "이번 카드사의 PG사 가맹점 수수료 인상은 영세·중소 가맹점 수수료 인하 손실분을 PG사를 통해 만회하려는 의도"라며 "적격비용 산정의 근거가 되는 조달금리, 마케팅비용, VAN사 지급비용 등이 적격비용 재산정 실적 기간 인하 또는 축소돼 가맹점 수수료 또한 인하되는 것이 정상"이라고 제언했다. 이들은 차후 협상에 미온적인 카드사에 대해 가맹점 계약 해지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앞서 동네 중형 마트들을 주축으로 한 한국마트협회(마트협회)도 카드사의 수수료율 인상에 반발하며 시위를 벌인 바 있다.

마트협회에 따르면 카드사는 지난달 조정된 카드 수수료율을 마트 등 가맹점에 통보했다. 마트협회 조사 결과 카드사가 통보한 수수료율은 2.06~2.28%로 기존 평균 수수료율(1.98~2.16%) 대비 하단 0.08%포인트, 상단은 0.12%p 상승했다.

 

마트협회 관계자는 "대형가맹점과는 달리 협상력이 없어 카드사로부터 일방적 인상 통보를 받아 왔다"며 "우대수수료율 인하로 축소되는 이익을 일반가맹점 수수료 인상으로 보전하겠다는 카드사의 얄팍한 셈법"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달 중순까지 신한카드의 가맹점 해지와 법인카드 및 주거래은행 전환 등 신한카드와 관계된 모든 금융거래를 중단할 예정이다. 아울러 마트협회뿐 아니라 일반가맹점 전체 업종으로 신한카드 가맹점 해지를 확대하겠다고 알린 상태다.

 

이에 대해 카드업계는 이번 수수료 조정이 적격비용 분석과 해당 가맹점의 매출액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라고 반박 중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이들 업계와 협상 타결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