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우리은행, 20일부터 주담대 만기 40년으로 '확대'

 

[IE 금융] 우리은행도 이달 20일부터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최장 만기를 35년에서 40년으로 늘리기로 했다.

 

19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이 은행은 20일부터 원리금(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의 주택담보대출 만기를 40년까지 확대한다. 대상 상품은 ▲우리아파트론 ▲우리부동산론(주택) ▲집단 입주자금대출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금융소비자의 월 원리금상환 부담 경감과 정부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주담대 만기를 40년으로 확대한다"고 말했다.

 

우리은행도 주담대 최장 만기 40년 대열에 합류하면서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주담대 만기는 모두 최장 40년까지 늘어났다.

 

앞서 하나은행은 시중은행 가운데 처음으로 지난달 21일부터 주담대 최장 만기를 35년에서 40년으로 연장했다. 여기 더해 신한은행은 지난 6일, NH농협은행과 KB국민은행은 각각 지난 9일, 13일부터 시행했다. 수협은행 역시 지난 19일부터 주담대 최장 만기를 기존 35년에서 40년으로 늘린 바 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대출 만기가 길어지면 연간 원리금 상환 부담이 낮아지기 때문에 차주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낮아짐. 대출 차주 입장에서는 한도가 늘어나는 효과가 발생. 단 대출 기간이 길어질수록 차주가 부담해야 하는 이자는 늘게 된다는 특징이 있음. DSR은 연간 원리금 상환액을 연소득으로 나눈 비율로 은행권에선 40%를 넘기면 대출을 받을 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