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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개인정보 무분별 거래 없어…보험 상담 과정 보완"


[IE 금융] 토스는 최근 개인정보 판매 논란에 대해 "개인정보의 무분별한 거래는 없었으며 보험 상담을 신청한 일부 고객에 한해 유료 매칭이 이뤄졌다"며 "고객 관점에서 상담 과정을 보완하겠다"고 해명했다.

 

10일 토스는 '내 보험' 서비스 중 보험 상담 선택 시 '설계사가 유료로 고객정보를 조회한다'는 점을 동의 과정에 명시해 고객이 상담 전 충분히 고려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기존의 '개인정보 제3자 정보 제공 동의'를 보완한 조치다.

 

토스 측은 “설계사 13만 명에게 토스 회원의 개인정보가 판매됐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지만, 논란을 떠나 현재 상황을 책임감 있게 받아들이고 고객 관점에서 서비스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계기로 삼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토스는 보험 상담을 원하는 고객과 전문 설계사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를 운영 중이며 최근 우수 설계사 대상으로 유료 매칭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개인정보의 무분별한 유통을 방지하기 위해 매칭되는 고객의 정보는 실제 전화번호가 아닌 '일회용 안심번호'로 제공되고 있다. 상담을 위해 설계사가 조회한 보험 가입 내역 등의 개인정보도 고객이 상담을 중단하면 자동 파기된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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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토스는 회원 데이터베이스(DB)를 계열사 토스인슈어런스(법인보험대리점)와 개인 보험설계사들에 유료로 판매했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이 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