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준금리 상승에 늘어난 단기예금 가입…어떤 상품이 좋을까?

기준금리 인상에 만기가 짧은 예금 상품에 돈을 넣어두는 투자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10일 한국은행(한은)에 따르면 금융권 전체 수신에서 차지하는 단기 수신 비중은 기준금리 인상 직전기 월평균 41.0%에서 이번 금리 인상기 월평균 41.7%로 상승했는데요. 이는 예년(2018~2020년 월평균 37.9%)에 비해서도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이와 관련해 한은은 "이번 인상기의 경우 금리 인상 기조 지속에 따른 시장금리 추가 상승 기대 등으로 예금주들이 만기를 짧게 운용함에 따라 저축성 수신 중 만기 6개월 미만 상품의 수신 규모가 크게 늘어났다"고 설명했는데요. 그렇다면 단기 예금 중 가장 금리가 높은 상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6개월 미만 정기예금(단리) 중 기본금리가 가장 높은 상품은 기업은행의 IBK D-DAY통장인데요. 이 상품은 6개월 만기 기준 2.37%의 기본금리를 제공하며 최소 100만 원부터 2억 원 이하에 가입 가능합니다. 

 

케이뱅크의 코드K정기예금은 6개월 만기 기준 기본금리가 2.30%인데요. 가입금액은 1만 원부터 제한 없이 입금 가능하며 2회의 부분인출이 된다는 특징을 지녔습니다. 

 

수협은행의 헤이(Hey)정기예금은 6개월 만기 기준 2.10%의 기본금리를 주는데요. 10만~2억 원 이하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비과세종합저축으로 가입할 수 있고 만기 해지 포함 총 3회의 부분인출이 된다네요.

 

국민은행 KB Star 정기예금은 6개월 만기 기준 2.02%의 기본금리를 제공하는데요. 온라인 전용 정기예금입니다. 가입금액은 100만 원 이상이며 추가입금을 불가능한데요. 계좌별로 3회 분할인출 할 수 있습니다.

 

경남은행의 주거래 고객 대상 비대면전용 상품인 BNK주거래우대정기예금은 6개월 만기 기준 기본금리가 2.00%입니다. 여기 더해 ▲급여·연금 입금 ▲신용·체크카드 실적 ▲신규 고객 등의 우대금리 조건을 걸고 있는데, 우대금리를 다 받으면 최고금리는 2.30%입니다.

 

이 외에도 우대금리까지 더한다면 ▲부산은행 저탄소 실천예금(2.55%) ▲DGB대구은행 DGB주거래우대예금(첫만남고객형, 2.47%) ▲하나은행 하나의정기예금(2.40%) ▲경남은행 BNK더조은정기예금(2.22%) 등이 있습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