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손소독제로 지폐 닦으면 위조지폐로 오인 받아"

 

[IE 금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일부 시민들이 손소독제로 지폐를 닦으면서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입금이 거부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27일 한국은행(한은)에 따르면 위폐방지 실무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30분 한은 강남본부에서 올해 상반기 정기회의를 개최, 손소독제를 사용한 지폐가 위조지폐로 오인되는 사례가 발생 중이라고 알렸다.

 

한은은 "손소독제의 글리세린 성분이 수분을 유지하는 특성이 있어 손소독제로 지폐를 닦으면 가로 길이가 소폭 늘어가 ATM 입금 등이 거부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미국 브링검영대 연구결과에 따르면 지폐에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주입한 후 시간 흐름에 따른 바이러스 검출 정도를 조사했는데 30분후 99.9993% 감소했으며 24시간 후부터는 검출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상점에서 실제 사용 중인 지폐들을 수집해 관찰한 결과 코로나19는 검출되지 않았다.

 

위원회는 "앞으로도 유관기관 간 긴밀한 공조체계를 바탕으로 적극 정보를 공유해 위폐 유통을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한편 국민들의 위폐 식별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홍보 활동을 실시하는 등 건전한 화폐 유통질서 확립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
 

+플러스 정보

 

지폐는 섬유 재질이기 때문에 온도와 습도에 따라 크기가 늘거나 줄어들 수 있는데 특히 코로나19 이후 손 소독제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이런 일이 자주 발생. 최대 5mm까지도 늘어난다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