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통신비 절감 기회 제공" 토스, 알뜰폰 사업체 '머천드코리아' 인수

 

[IE 금융]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의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토스)는 알뜰폰 사업자(MVNO) '머천드코리아' 지분 100%를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21일 토스에 따르면 이번 인수를 통해 토스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한 알뜰폰 가입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알뜰폰 요금제 탐색부터 편리한 개통까지 가입의 전 과정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가계 고정 지출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통신비 절감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알뜰폰 시장은 지난 2011년 도입 이후 가입자 규모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2021년 기준 1000만 명을 돌파, 알뜰폰 사업자 숫자는 현재 70여 개에 달한다.

 

그러나 전체 이동통시시장 가입자의 약 14%만 알뜰폰 회선에 가입됐으며, 이마저도 절반 정도는 휴대폰이 아닌 사물인터넷(lot) 회선으로 개인고객 성장 잠재력이 큰 것으로 평가된다. 

 

토스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주로 가입되는 알뜰폰의 특성상 편리한 가입 절차, 사용 유형에 맞는 최적의 요금제, 운영 사업자의 브랜드 인지도 등 세 가지 요소를 시장 확대의 관건으로 보고 있다.  


토스는 본인확인기관과 전자서명인증 사업자 지위를 모두 보유한 사업자로서 알뜰폰 가입 과정에서 토스인증서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토스가 인수하는 머천드코리아는 지난 1998년 설립 이후 약 20년간 통신사업을 운영했으며, 한국알뜰폰통신사업자협회의 감사를 맡고 있다. LG 유플러스의 1호 알뜰폰 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으며 현재 통신 3사와 모두 계약을 맺고 다양한 고객층의 요구에 맞춘 요금제를 운영 중이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국내 월평균 가계통신비는 정부의 알뜰폰사업 도입 이전인 2010년 대비 지난해 기준 10% 인하 수준에 그치며 당초 기대에 못 미쳤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발표에 따르면 미국은 MVNO 제도 도입 이후, 5년간 약 61%의 요금 인하 효과가 발생했으며 영국은 3년간 45%, 덴마크는 4년간 50%의 인하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