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모바일운전면허증으로 13개 은행서 계좌 개설 가능"

 

[IE 금융] 은행 영업점 창구와 모바일뱅킹 앱(애플리케이션)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게 됐다.

 

28일 금융위원회(금융위)에 따르면 이날부터 13개 은행의 영업점 창구와 4개 은행의 스마트폰 앱을 통해 모바일운전면허증으로 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됐다.

 

대면 서비스는 ▲KB국민 ▲신한 ▲우리 ▲하나 ▲NH농협 ▲Sh수협 ▲IBK기업 ▲BNK경남 ▲광주 ▲DGB대구 ▲BNK부산 ▲전북 ▲제주은행에서 가능하며 비대면은 ▲신한 ▲우리 ▲농협 ▲카카오뱅크에서 이용할 수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나머지 대부분의 은행에서도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활용해 비대면으로 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본인이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해 대면 신원확인을 거친 후 발급받을 수 있다. 

 

이후 은행 직원이 이용자에게 QR코드를 제시하면 이용자는 스마트폰의 모바일 신분증 앱을 실행한 뒤 QR코드를 스캔하게 된다. 비대면으로 금융거래를 하는 경우에는 QR코드 제시 및 스캔절차 없이 은행의 스마트폰 앱에서 모바일 신분증 앱이 연계 호출된다.

 

이용자가 모바일 신분증 앱을 이용해 은행으로의 정보제공 동의 및 본인확인 절차를 마치면 이용자의 신원정보가 은행에 전송되고 행정안전부의 모바일신분증 시스템을 이용한 신분증 검증절차를 거쳐 계좌개설이 이뤄진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은행권의 준비 과정에서 얻은 경험을 금융결제원 및 금융보안원을 통해 다른 금융권에도 전파해 앞으로 다른 금융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도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앱을 내려받아 설치한 뒤 IC(집적회로) 면허증으로 발급받는 방법과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해 QR코드로 발급받는 방법 중 선택 가능.

 

IC 면허증으로 발급받으려면 현행 운전면허증을 IC칩이 내장된 IC 운전면허증으로 교체해야 하는데, 교체 비용은 1만3000원. 분실 시 기관 재방문 없이 IC 면허증으로 재발급 가능. QR코드로 발급 시에는 1000원. 다시 발급받을 때는 운전면허시험장을 재방문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