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로나19로 2년간 여름휴가철 교통사고 감소…올해는 다시 증가할 것"

 

[IE 금융] 지난 2년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에 따른 거리두기 시행과 같은 이유로 여름 휴가철 교통사고가 감소했으나 올해는 다시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이 등장했다.

 

28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여름 휴가철(7월16일~8월15일) 통행량이 줄면서 교통사고가 8.1% 줄었다. 사망자 수와 중상자 수도 각각 16%, 14.9% 떨어졌다.

 

그러나 올해는 휴가철 차량 이동이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 20일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하계 휴가철 특별교통대책을 보면 휴가철 이동량이 전년대비 16.6%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에 휴가철 교통사고 특성을 미리 파악해 사고 발생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게 이 연구소의 설명이다.

 

휴가철 사고발생률은 하루 중 기온이 가장 높은 14~18시(29.7%)에 집중됐다. 따라서 휴가철 낮 시간 운행 중에는 점심식사 후 식곤증, 더위로 인한 주의력 저하 등으로 인한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출발 전 충분한 휴식, 운전 중 주기적인 환기가 중요하다. 또 야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휴가일정을 여유 있게 계획해 최대한 야간 운행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이 기간 주요 휴가지로 차량이 집중되면서 동해권(강원, 경북), 남해권(경남, 부산, 전남), 제주 지역의 사고발생률이 높다. 반대로 수도권, 일부 광역시는 사고발생률이 낮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문예슬 박사는 "여름 휴가철은 평소보다 높은 기온과, 휴가지의 낯선 도로환경으로 인해 운전 시 주의력이 더욱 필요한 시기로, 코로나19 이후 떠나는 휴가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출발 전 미리 차량 점검을 마치고, 휴가지역에서 안전운전에 신경 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