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보험사 '스마트폰·게임' 기술 중독 위험 대비해야"

 

[IE 금융] 스마트폰, 게임과 같은 기술 중독에 보험사들이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등장했다.

 

5일 보험연구원 장윤미 연구원의 '기술 중독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기술 중독은 마약, 담배, 알코올 중독 등과 같은 행위적 중독이면서 비 약물 남용 중독으로 분류된다. 

 

지난 2019년 12~77세의 인터넷 사용자 3534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6%가 23가지 중독 행동 중 휴대전화 항상 휴대(91%), 수면 지연(62%) 등 중독 증상 5가지 이상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반적으로 연구 참가자의 46%는 우울증, 70%는 불안, 14%는 수면 장애로 고통받고 있었다. 아울러 인터넷 또는 소셜 미디어를 4시간 이상 하는 사람은 4시간 미만 하는 사람보다 게임 장애가 될 확률이 5.3배 증가했으며 장시간 인터넷 게임을 하는 경우 자살을 비롯해 정신 질환 발생률이 높았다.

 

이에 주요국에서는 기술 중독을 치료하기 위한 정신건강 서비스의 필요성을 인식해 기술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예를 들어 영국 국민보건서비스에서는 2019년 행위 중독 치료 센터를 개원해 게임, 도박 및 소셜 미디어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13~25세의 청소년 및 성인을 지원하고 있다.

 

장윤미 연구원은 현재 기술 중독은 보험사의 보장 대상은 아니지만 보험사는 기술 중독이 증가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이것이 건강 및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기술 중독은 기술이 제공하는 혜택과 편안함에 길들여져 기술 없이는 살 수 없게 된 상태를 이르는 말.